로봇 옷 입혀 돈 번다?…젠슨 황이 언급한 'AI 시대 상상 초월 신직업'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로봇 옷 입혀 돈 번다?…젠슨 황이 언급한 'AI 시대 상상 초월 신직업'

AI포스트 2025-12-05 02:25:33 신고

3줄요약
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해 AI 도구로 제작한 이미지. (사진=제미나이)
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해 AI 도구로 제작한 이미지. (사진=제미나이)

인공지능(AI) 자동화와 일자리 변화가 가속화되고 있다. 세계경제포럼은 최근 2030년까지 9200만 개의 일자리가 사라지고, 1억 7000만 개의 새로운 일자리가 새롭게 생겨날 것이라는 분석을 내놓았다. 

이에 일부 전문가들은 시대의 흐름을 잘 읽어내면 AI 시대 유망한 일자리를 찾을 수 있을 것이라고 조언한다. 그러나 일반인들의 시선으로 미래를 예측해 새로운 일자리를 찾기란 여간 쉽지 않다. 이에 젠슨 황 엔비디아 최고경영자(CEO)가 AI 시대를 대비하는 일반인들에게 힌트가 될 만한 주장을 내놓았다. 

젠슨 황 CEO는 4일 유명한 코미디언이자 인기 팟캐스트 진행자인 조 로건이 진행하는 팟캐스트에 출연해 "약 5년 전쯤 AI 열풍이 불었을 때, 전 세계적으로 방사선 전문의가 사라질 것이라는 예측이 나왔다. 아이러니하게도 방사선 전문의 수는 증가했다. 더 필요했기 때문이다"라고 밝혔다. 

그는 직무의 본질을 다시 살펴봐야 한다고 언급했다. 젠슨 황 CEO는 "방사선 전문의는 이미지를 연구하는 게 아니라 질병을 진단한다. 이미지를 연구하는 건 질병 진단에 도움이 되는 작업일 뿐이다. AI가 사람보다 빠르고 정확하게 이미지를 연구할 수 있게 됐다"라며 "이에 검사를 받는 환자 수가 증가하기 때문에 병원이 이익을 얻게 된다"라고 덧붙였다. 

젠슨 황 엔비디아 CEO. (사진=조 로건 팟캐스트)
젠슨 황 엔비디아 CEO. (사진=조 로건 팟캐스트)

그러면서 젠슨 황 CEO는 "예를 들어 제 차가 자율주행이 된다면 모든 운전기사가 일자리를 잃게 될까. 운전기사가 운전만 하는 건 아니다. 당신을 위해 일을 처리해 줄 수도 있지 않나. 일부 운전기사는 일자리를 잃겠지만, 새로운 무언가가 생길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젠슨 황 CEO는 휴머노이드 로봇을 예로 들며 "로봇을 제조해야 하는 기술자와 작업자들이 새롭게 생겨난다. 그 직업은 존재하지 않았던 것이다"라며 "우리는 로봇을 갖게 될 것이다. 그러면 자동차를 수리하는 것처럼 수리공이 생길 것이다"라고 밝혔다. 

그는 로봇을 위한 의류 산업이 부상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젠슨 황 CEO는 "로봇을 위한 정비공도 생기고, 관리해주는 사람들도 생길 것이다. 로봇 의류도 나올 것이다. 자신의 로봇이 다른 로봇과 달라 보이기를 원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로봇 의류 산업이 생길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사진=유비테크)
(사진=유비테크)

젠슨 황 CEO는 항상 실패할지도 모른다는 두려움이 동기가 된다고 주장했다. 그는 "저는 살아남고 싶다. 매일 깨어있는 매 순간 문제를 해결할 방법을 생각한다"라며 "33년 동안 30일 안에 파산할 것 같다라는 기분을 느끼고 있다"라고 전했다. 

끝으로 그는 "매일 새벽 4시에 일어나서 몇 시간 동안 이메일을 읽는다. 6~7시간 동안 잠을 잔다. 추수감사절이나 크리스마스에도 마찬가지다"라면서 "저는 훌륭한 삶을 살았다고 생각한다. 중요한 건 성공하기 위해 아이비리그에 갈 필요는 없다는 것이다. 노력하고 발버둥 쳐야 한다"라고 말했다. 

Copyright ⓒ AI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