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6만 유튜버 '대보짱' 이재명 대통령 사진에 침 뱉으며 전두환 찬양하는 영상 올려 극우 비지니스 논란 뜬 근황 (+나이, 소속사, 혐한, 윤석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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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만 유튜버 '대보짱' 이재명 대통령 사진에 침 뱉으며 전두환 찬양하는 영상 올려 극우 비지니스 논란 뜬 근황 (+나이, 소속사, 혐한, 윤석열)

살구뉴스 2025-11-09 21:11:49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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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 대보짱 / KBS 유튜브 대보짱 / KBS

구독자 96만 명을 보유한 유튜버 ‘대보짱’이 전두환을 찬양하고 이재명 대통령의 사진에 침을 뱉는 영상을 올리며 거센 논란에 휩싸였습니다. 그는 일본 기획사 ‘Carry On’ 소속으로, 일본 내 극우 세력의 ‘혐한(嫌韓) 콘텐츠’ 전략과 맞물린 행보라는 분석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특히 ‘하반신 시체 37구 발견’이라는 허위 뉴스를 유포한 혐의로 경찰 수사를 받고 있어 논란은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전두환 찬양·이재명 대통령 조롱 영상… 극우 행보 도 넘었다

유튜브 대보짱 유튜브 대보짱

일본에서 활동 중인 유튜버 대보짱(33)은 최근 이재명 대통령 사진에 침을 뱉으며 전두환을 ‘대한민국의 영웅’이라고 칭송하는 영상을 게시했습니다. 그는 영상에서 “전두환은 나라를 살린 인물인데 왜 독재자로 부르느냐”며 역사 왜곡성 발언을 이어가 시청자들의 공분을 샀습니다.

 

뿐만 아니라 대보짱은 “윤석열 전 대통령은 진정한 지도자”라며 찬양하는 콘텐츠를 제작하고, 반면 김대중·노무현 전 대통령을 비하하는 영상을 연이어 업로드했습니다. 최근에는 “한국에서 하반신 시체 37구가 발견됐다”는 허위 뉴스를 유포한 혐의로 경찰 수사 대상에 올랐습니다.

 

일본 극우 소속사 ‘Carry On’과의 연계 의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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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보짱은 일본 기획사 ‘Carry On’ 소속 유튜버로, 이 회사에는 45만 구독자를 보유한 ‘이가 에브리데이’도 소속되어 있습니다. 두 사람은 합동 방송에서 윤석열 전 대통령을 옹호하고, 한국 민주당을 비난하는 극우 발언을 쏟아낸 바 있습니다.

 

그의 콘텐츠는 전부 일본어로 제작되며, 자막 또한 일본어로 제공됩니다. 시청자 대부분이 일본인으로, 댓글창에는 “윤석열을 지지하는 그를 경찰이 탄압하고 있다”, “이재명은 정적을 숙청한다”는 등 한국을 비난하는 반응이 넘쳐나고 있습니다.

 

전문가 “한국인 얼굴을 내세운 일본 극우 비즈니스” 경고

유튜브 대보짱 유튜브 대보짱

전문가들은 이번 사건을 단순한 개인 유튜버의 일탈이 아니라, 조직적으로 기획된 ‘혐한 비즈니스’의 일환이라고 지적합니다. 남기정 서울대 교수는 “비(非)일본인을 내세워 한국을 조롱하는 방식은 일본 극우 세력의 오래된 선전 전략”이라며, “한국인의 얼굴을 내세우면 일본 대중이 더 쉽게 믿게 된다”고 분석했습니다.

 

또한 호사카 유지 교수는 “일본 내에서 ‘한국인조차 한국을 비판한다’는 프레임이 퍼지고 있다”며, 한일관계를 악화시키는 여론 조작의 도구로 악용되고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한편, 서울경찰청은 대보짱이 유포한 허위 뉴스에 대해 전기통신기본법 위반 혐의로 수사에 착수했습니다. 

 

최근 유사 사건에서 실형이 선고된 사례가 있어, 대보짱이 유죄 판결을 받을 경우 일본 입국 금지 조치가 내려질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현재 그는 자신의 채널에서 정치 관련 영상을 모두 비공개 처리한 상태이며, “정치적 탄압을 받고 있다”고 주장하며 억울함을 호소하고 있습니다.

 

대보짱, 누구인가… “부산 출신 33세, 혐한 콘텐츠로 급성장”

유튜브 대보짱 유튜브 대보짱

대보짱은 1992년생, 부산 출신의 33세 유튜버로 알려져 있습니다. 고졸 학력이며, 초기에는 일반 일상 브이로그로 시작했지만 이후 극우·정치 콘텐츠로 급격히 방향을 전환했습니다. 그는 윤석열 전 대통령 탄핵 이후 “대한민국은 간첩에게 장악됐다”는 음모론을 퍼뜨리며 ‘친윤 성향 극우 유튜버’로 변신했습니다. 한 영상에서는 “한국이 일본에 합병되길 바란다”는 충격적인 발언을 해 논란을 일으켰으며, 현재 해당 영상은 삭제된 상태입니다.

 

혐오로 얻은 인기의 끝은?

대보짱 인스타그램 대보짱 인스타그램

대보짱 사태는 단순한 유튜버 논란을 넘어, 한국인을 내세운 일본 극우 콘텐츠의 상업화 문제를 드러낸 사례로 평가됩니다. 전문가들은 “표현의 자유를 빌미로 혐오와 왜곡을 퍼뜨리는 행위는 국제적 명예훼손에 해당할 수 있다”며, 플랫폼 차원의 강력한 대응이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혐한 비즈니스’가 더 이상 이윤의 수단이 되어서는 안 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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