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 유나이티드 은행(AUB)에 따르면, 국경 간 무역과 국제 지불에 필요한 통화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중국의 인민폐(RMB)가 국제 무역에서 주요 통화로 자리 잡고 있다.
AUB는 14일 성명을 통해 미국이 수입품에 대한 추가 관세 부과 등 무역에 대한 보호주의적 정책을 펼치면서 세계 경제에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는 꾸준히 국제 통화로서 부상하고 있는 중국 인민폐의 국제적 위상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되고 있다.
AUB 재무부장인 안토니오 V. 아그카오일리 주니어는 인민폐에 대한 수요 증가는 마닐라와 베이징 간 무역 흐름의 결제에 인민폐가 사용됨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아그카오일리는 "중국 정부가 금융 시장 개방을 추진하고 중국은행이 필리핀에서 이를 촉진하는 역할을 함으로써 필리핀 페소에서 인민폐로 환전하는 것이 더욱 쉬워졌다."라고 말했다.
그는 또한 "중국은행은 광범위한 지점 네트워크를 통해 중국 본토 전역에 흩어져 있는 중소기업에 이익이 되는 안정적인 지불 인프라를 보장한다."라고 말했다.
AUB는 필리핀의 위안화 수요 증가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고 밝혔다.
상장된 이 유니버설 은행은 최근 2018년 14개 회원 은행이 설립한 필리핀 위안화 거래 커뮤니티로부터 "2024년 위안화 거래량 최고 기록"을 달성하여 수상했다.
AUB는 중국은행(홍콩) 유한회사 마닐라 지점으로부터 필리핀에서 인민폐 국제화의 심화 발전을 적극 지원하는 임무를 맡은 상을 3년 연속 수상했다.
AUB는 또한 2024년 대비 2023년 최고 증가 RMB-PHP 거래량 부문에서 1위를 차지했으며, 최고 청산량 및 최고 RMB 예치금 부문에서는 3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AUB의 마누엘 A. 고메즈 사장은 "우리는 인민폐 무역의 성장이 필리핀과 중국 간 경제적 유대를 강화하는 데 중요한 원동력이라는 것을 알고 있으며, AUB에서는 이 중요한 노력에 기여하게 되어 자랑스럽다."라고 말했다. AUB는 40년 이상의 경력을 가진 전문 트레이더가 이끄는 전담 자체 트레이딩 데스크를 보유하고 있다.
또한, 대부분의 최전선 플랫폼을 자체 개발한 매우 적극적이고 대응력이 뛰어난 IT 팀을 보유하고 있어 IT 인프라의 유연성과 확장성을 확보했다.
프런트엔드 시스템에는 완전 자동화된 Straight-Thru-Processing(STP) 결제 플랫폼이 포함되어 있으며, 이 플랫폼은 99%가 넘는 거래를 "오류 없이 장기간 일관되게" 처리한 "거의 완벽한" 기록으로 AUB의 통신 은행 파트너로부터 상을 받았다.
은행은 또한 모든 고객의 외환 거래 및 기타 거래 요구 사항에 대한 "결제 계좌"로 PHP와 RMB 예금 계좌를 유지하는 이점을 전파하는 데 중점을 둔 관계 관리에도 투자했다.
최규현 기자 kh.choi@nvp.co.kr
Copyright ⓒ 뉴스비전미디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