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언주 의원, '첨단조선업 지원법' 발의…"제2 전성기 전폭 지원"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이언주 의원, '첨단조선업 지원법' 발의…"제2 전성기 전폭 지원"

뷰어스 2025-03-26 14:26:24 신고

3줄요약

더불어민주당 이언주 최고위원(미래경제성장전략위원장, 경제상황점검단장, 용인시정)이 국내 조선업 지원을 위한 산업 현장 방문 및 법안 발의 등 적극 행보에 나섰다.

26일 이 의원실에 따르면 이 의원은 지난 25일 더불어민주당 미래경제성장전략위원회(이하 미경위) 차원에서 경남 거제 한화오션을 방문, 조선업계 경영진 및 협력사 대표단과 현장 간담회 갖고 국내 조선업 경쟁력 강화 및 지원 방안을 논의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언주 최고위원(미래경제성장전략위원장, 경제상황점검단장, 용인시정)이 25일 경남 거제 한화오션에서 업계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가졌다.(사진=이언주 의원실)


미경위의 이번 방문은 지난 2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조선업 대표 간담회 및 이번 달 5~6일 경제상황점검단(단장 이언주 최고위원)의 경남 거제, 삼성중공업 현장 시찰에 이어 국내 조선업의 첨단화‧국산화‧지속 성장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것이다. 이날 방문에는 위원장인 이언주 최고위원을 비롯해 민홍철 의원, 김정호 의원 등이 참석했다.

간담회에서는 국가기간산업으로서 조선업이 한미 간 조선업 협력 등을 통해 방산으로 확대되는 등 성장이 기대되는만큼, 제2 전성기를 누리기 위한 경쟁력 강화 전략이 논의됐다. 구체적으로 ▲내국인 숙련 노동자 우선 채용 ▲역차별 해소 ▲조선업 협력업체에 대한 실질적 지원 방안 ▲첨단 조선 기자재 국산화 촉진 ▲전문 인력 유지 및 육성 방안 등이 주요 논제로 다뤄졌다.

이 의원은 "국내 생태계 형성과 내국인 숙련 노동자가 역차별 받지 않도록 힘써달라"고 강조했다. 이어 "현재 진행중인 임단협이 조속히 타결될 수 있도록 경영진과 협력사 양측이 노력해달라"며 "조선업 활황 상황에 상응하는 충분한 보상이 지급돼 사기가 진작되면 모두가 윈윈할 것"이라고 임금단체협상의 조속한 타결을 당부했다.

이 의원은 또 "민주당과 국회 차원에서 조선업의 방위산업으로 확대 발전 등 조선업 제2 전성기를 전폭 지원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지원 의지를 밝혔다.

한편 이 의원은 이날 조선업 재도약을 뒷받침하기 위한 내용을 담은 '첨단조선업의 경쟁력 강화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안'(이하 '첨단조선업 지원법')을 발의했다.

'첨단조선업 지원법'은 고부가가치 선박 분야에서 경쟁력 우위에 있지만 중국의 시장 지배력 강화로 세계시장 점유율 20% 이하로 하락한 국내 조선산업의 경쟁력 강화 및 지원을 위한 법안이다. ▲조선업을 국가전략산업으로 육성 ▲첨단조선업 생태계와 국내 숙련공을 국가가 유지‧관리 ▲차세대 첨단 선박의 기술개발과 실증화 촉진 ▲첨단조선업 클러스터 지정 ▲스마트야드 구축 및 스마트야드로의 전환 시책 마련 ▲첨단조선업 공급망안전품목 선정 및 수입위험 완화 사업 추진 ▲국외 방산 선박 등 수출 지원을 위한 해양방산수출진흥기금 설치 등이 골자다.

이 의원은 "'첨단조선업 지원법'의 조속한 통과로 국내 조선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한미 조선업 협력의 근간을 마련해 첨단 조선업으로 재도약하는 발판이 마련되기를 기대한다"고 법안 의의를 설명했다.

Copyright ⓒ 뷰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