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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부는 25일 대변인 명의의 성명에서 “일본 문부과학성이 대한민국의 독도 영토주권을 부정하고 과거 일본 제국주의 역사를 축소·왜곡한 고등학교 교과서를 검정 통과시킨 데 대해 강력히 항의하며, 즉각적인 시정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날 일본 문부과학성은 교과서 검정 조사심의회 총회를 열어 일선 고교에서 내년부터 사용할 교과서 심사 결과를 확정했다. 이번 검정을 통과한 사회과 교과서는 지리총합 7종, 역사총합 11종, 공공 12종, 정치·경제 1종 등이다. 새로운 고교 사회과 검정 교과서 대부분에는 독도 영유권을 주장하는 일본 정부의 견해가 그대로 게재된 것으로 알려졌다.
교육부는 “그동안 대한민국 교육부는 일본 교과서의 역사 왜곡에 대해 지속적으로 시정을 요구했다”며 “그러나 이번에 검정을 통과한 일본 고교 사회과 교과서에도 역사적·지리적·국제법적으로 명백한 우리 고유의 영토인 독도에 대한 부당한 주장과 일제강점기 강제 징용 및 일본군 위안부 관련 왜곡된 내용이 포함됐다”고 지적했다.
교육부는 해당 교과서의 즉각 수정을 촉구했다. 교육부는 “올해는 한·일 양국이 역사의 아픔을 극복하고 선린 우호 관계 구축의 첫발을 내디딘 지 60주년을 맞이하는 뜻깊은 해로 미래지향적 양국 관계로 도약하기 위한 중요한 시기”라며 “일본 정부는 자국의 학생들이 과거사에 대해 올바른 역사인식을 갖도록 교과서 내용을 시정하길 바란다”고 했다.
교육부는 이어 “대한민국은 일본 교과서의 독도 영토주권 침해와 역사 왜곡 기술을 바로잡기 위해 적극적으로 대응해 나갈 것임을 분명히 밝힌다”며 “일본 정부가 동북아시아 평화와 공동 번영의 중추 국가로서 역사에 대한 겸허한 자세와 교육에 대한 책임 있는 행동을 보여주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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