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철소 먼저 짓는 현대차, 관세 피하고 시장 확대 [한양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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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철소 먼저 짓는 현대차, 관세 피하고 시장 확대 [한양경제]

경기일보 2025-03-25 10:42:35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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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기사는 종합경제매체 한양경제 기사입니다

 

현대자동차그룹이 미국 루이지애나주에 제철소를 신설한다. 단순한 생산기지 확대를 넘어 통상 리스크에 대응하고 정치적 지형 변화에 대비하는 전략적 투자다. 이번 투자에서 핵심은 전기차 공장도, 배터리 합작사도 아닌 '제철소'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은 24일(현지시간) 워싱턴DC 백악관 루스벨트룸에서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지켜보는 가운데, 오는 2028년까지 총 210억 달러(약 31조 원)를 미국에 투자하겠다고 발표했다. 핵심 항목은 루이지애나주에 연간 270만 톤 규모의 전기로 제철소를 짓는 계획이다.

 

트럼프는 이 자리에서 “현대차는 미국에서 철강을 생산하고 자동차를 만들기 때문에 관세를 지불할 필요가 없다”고 말했다. 현재 미국은 외국산 철강에 25%의 고율 관세를 매기고 있다. 현대차가 미국 내에서 철강을 직접 생산하면 이 같은 조치를 피해갈 수 있다.

 

현지시간 24일 정의선 현대차 회장이 백악관에서 대미투자를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현지시간 24일 정의선 현대차 회장이 백악관에서 대미투자를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제철소 건설은 공화당과의 전략적 유대

 

루이지애나는 공화당 지지세가 강한 이른바 '레드 스테이트'다. 트럼프의 정치적 기반과도 맞닿아 있다. 이번 제철소 건설은 공화당 진영과의 전략적 유대를 강화하려는 행보로도 읽힌다. 정 회장은 “철강과 부품부터 자동차에 이르기까지 미국 공급망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제철소 건설은 현대차의 전기차 생산 확대 계획과도 맞물린다. 조지아주 서배너의 전기차 전용 공장(HMGMA)은 생산 능력을 연간 30만 대에서 50만 대로 끌어올릴 예정이며, 여기에 투입될 철강을 루이지애나 제철소에서 공급한다는 구상이다. 자체 철강 조달은 원가 절감과 품질 통제, IRA(인플레이션 감축법) 대응 등 다층적 효과를 노릴 수 있다.

 

트럼프는 행사 중 “만약 인허가에 문제가 생기면 나를 찾아오라. 내가 직접 해결하겠다”고 말했다. 현대차의 대규모 투자가 자신의 관세 정책 덕분이라는 점을 강조하려는 의도도 엿보였다. 그는 “관세는 매우 효과적이며, 현대차의 결정이 그 증거”라고 말했다.

 

현대자동차그룹 메타플랜트 아메리카 전경. 현대자동차그룹
현대자동차그룹 메타플랜트 아메리카 전경. 현대자동차그룹

 

정치적 불확실성에 선제 대응 포석

 

이번 발표는 트럼프가 상호 관세 부과 방침을 시사한 지난 4월 초 직전에 이뤄졌다. 재선 가능성이 높아지는 가운데 현대차가 정치적 불확실성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려는 포석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현대차는 이번 투자에서 자동차 부문에 86억 달러, 부품·물류·철강에 61억 달러, 에너지 분야에 63억 달러를 배정했다. 철강 부문은 현대차그룹이 미국 내에서 제철소를 직접 짓는 첫 사례다. 그룹 계열사 현대제철이 전기로 방식으로 자동차용 저탄소 강판을 생산하게 된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전기로 제철소는 탄소중립 시대에 필수적인 생산시설로, 미국 내 자동차 생산과 직접 연결돼 안정적인 수요를 확보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현대차는 철강 외에도 30억 달러 규모의 미국산 LNG를 구매할 예정이다. 이는 제철소 운영에 필요한 에너지원 확보와 동시에 미국 에너지 안보 기여를 겸한 조치다. 루이지애나 주정부 및 연방정부와의 협력을 강화하는 효과도 기대된다.

 

백악관은 이날 발표를 두고 “트럼프의 ‘메이드 인 아메리카’ 정책이 작동하고 있다는 증거”라고 평가했다. 현대차의 이번 결정은 미국 내 공급망 구축, 일자리 창출, 관세 회피라는 세 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는 시도로 풀이된다.

 

현대제철 당진제철소 전경. 현대제철
현대제철 당진제철소 전경. 현대제철

 

국내에도 24조 투자..공급 다변화 동시 추진

 

현대차는 미국 투자와는 별도로 올해 한국에도 사상 최대 규모인 24조3000억 원을 투자한다. R&D에 11조5000억 원, 시설 투자에 12조 원, 전략 투자에 8000억 원을 배정했다. 국내외를 아우른 기술 내재화와 공급망 다변화 전략이 동시에 추진되는 셈이다.

 

재계 관계자는 “이번 투자는 트럼프 재집권 가능성까지 감안한 정치·산업 양면 대응 전략”이라며 “자동차에서 철강까지 수직계열화를 이룬 구조는 글로벌 통상 리스크를 헤쳐나갈 모델”이라고 말했다.

 

산업전문가는 “현대차는 전기차, 배터리, 철강, 에너지까지 미국 내 생산을 확대하며 IRA에 가장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다”며 “일본, 독일, 중국 기업보다 한 발 앞선 행보”라고 평가했다. 현대차그룹의 이번 전략은 단순한 제조 확대를 넘어 정치, 통상, 기술까지 포함하는 다층적 대응이다. 국내 주요 대기업들의 북미 전략에도 상당한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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