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와 LG전자가 20일부터 23일(현지시간)까지 중국 상하이에서 개최되는 가전 전시회 ‘AWE(Appliance & Electronics World Expo) 2025’에 참가해 현지 소비자들에 최적화된 제품들을 선보인다. AWE는 아시아 최대 가전 박람회로 미국 CES, 독일 IFA와 함께 글로벌 3대 가전·전자제품 박람회로 꼽힌다.
삼성전자는 신국제박람센터에 약 1512㎡ 규모의 전시공간을 마련하고, ‘모두를 위한 AI(AI for All)’ 비전을 실현하는 다양한 비스포크 AI가전과 연결 시나리오를 선보인다.
이번에 전시된 비스포크 AI가전은 ▲9형 스크린을 탑재한 ‘비스포크 AI 하이브리드’ 냉장고 신제품 ▲7형 스크린을 탑재한 세탁건조기 ‘비스포크 AI 콤보’ 등 AI 기능의 사용성을 높이는 ‘스크린’을 탑재한 것이 특징이다.
‘비스포크 AI 하이브리드’ 냉장고는 ▲식재료의 입출고를 자동으로 인식하는 ‘AI 비전 인사이드’ ▲컴프레서와 펠티어 소자의 두 가지 냉각 방식을 사용해 에너지 효율을 높이는 ‘AI 하이브리드 쿨링’ 기능 등 다양한 AI 기능을 갖췄다.
가벼운 터치나 ‘빅스비’ 음성으로 문을 여는 ‘오토 오픈 도어’ 기능이 적용됐다. 또 다양한 식재료를 즐기는 중국 소비자들의 식습관을 고려해 찻잎과 곡물 등을 낮은 습도로 보관하는 ‘건습 박스’, 채소와 과일 등을 높은 습도로 신선하게 보관하는 ‘보습 박스’를 적용했다.
또 에너지 효율을 중요시하는 중국 소비자들을 위해 에너지 1등급을 적용했으며, 스마트싱스 ‘AI 절약 모드’로 최대 10%까지 에너지 소비량을 절감할 수 있다.
7형 스크린을 탑재한 ‘비스포크 AI 콤보’ 세탁건조기와 ‘비스포크 세탁기’는 세탁물의 무게, 오염도 등을 센싱해 최적화된 코스로 알아서 세탁하는 ‘AI 맞춤 세탁’과 세탁물에 딱 맞는 양의 버블로 섬세하고 똑똑하게 세탁하는 ‘AI 버블’ 기능을 갖췄다. 이외에도 삼성전자는 ‘비스포크 에어드레서’, ‘비스포크 AI 스팀’도 전시됐다.
LG전자는 올해 AWE에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을 위한 LG전자의 공감지능(AI)’을 주제로 규모 1,104㎡ 전시관을 마련해 AI 홈 솔루션을 선보인다. 아시아 고객들의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을 고려한 AI 가전, IoT 기술 등을 맞춤형으로 제안하고 핵심 부품 기술력에 AI를 더한 ‘AI 코어테크’를 소개한다.
LG전자는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될 공감지능 기반의 AI 홈을 이번 전시에서 구현했다. 부스 입구에 설치된 하이라이트 존에서는 AI 홈 허브 ‘LG 씽큐 온’과 집 안 곳곳에 설치된 센서를 통해 고객의 말과 행동, 환경을 감지하고 고객과 대화하며 연결된 가전과 IoT 기기를 제어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AI 홈 플랫폼 LG 씽큐를 활용해 나에게 맞는 가전을 만들어가는 ‘씽큐 업(ThinQ UP)’과 고장이나 이상징후 등 제품의 상태를 손 쉽게 확인하고 관리하는 ‘씽큐 케어(ThinQ Care)’, AI 홈의 미래 모습도 알기 쉽게 전시해 관람객의 눈을 사로잡는다.
AI 코어테크를 알기 쉽게 소개하는 공간도 마련했다. AI 코어테크는 모터와 컴프레서 등 LG전자가 수십 년간 쌓아온 핵심 부품 기술력에 AI를 적용해 제품 성능과 에너지 효율을 모두 끌어올렸다. 관람객들은 AI로 세탁물을 분석해 세탁 강도를 자동 조절하는 세탁기를 비롯해 에어컨, 냉장고, 오븐 등 다양한 가전에 적용되고 있는 AI 코어테크를 볼 수 있다.
이 밖에 LG전자는 고물가·저탄소 시대 흐름을 반영한 고효율 프리미엄 제품과 이를 바탕으로 한 공간별 솔루션도 마련했다. 특히 3~4인 가족을 위한 프리미엄 홈, 신혼부부를 위한 브릴리언트 홈, 시니어 부부를 위한 컴포터블 홈, 반려동물과 함께 사는 1인 가구를 위한 러빙 펫 홈 등 주거 공간의 형태에 따라 고를 수 있는 다양한 가전 솔루션을 선보인다.
Copyright ⓒ 뷰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