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삼성전자(005930)와 LG전자(066570)가 중국 최대 가전 전시회 'AWE 2025'에 나란히 참가해 현지 맞춤형 가전과 인공지능(AI) 홈 경험을 선보인다.
AWE는 약 1000개 업체가 참가하고 36만명 이상의 관람객이 모이는 아시아 최대 가전 박람회로 미국 CES, 독일 IFA와 함께 글로벌 3대 가전·전자제품 박람회로 꼽힌다.
삼성전자가 중국 최대 가전 전시회 'AWE 2025'에 참가해 '비스포크 AI 패밀리허브' 냉장고 등 다양한 비스포크 AI가전을 전시한다. ⓒ 삼성전자
삼성전자는 이달 20일~23일(현지시간) 중국 상하이에서 열리는 AWE 2025에 참가해 현지 소비자들의 라이프스 타일에 최적화된 AI홈 경험을 선보인다고 밝혔다.
먼저 삼성전자는 신국제박람센터에 약 1512㎡ 규모의 전시 공간을 마련하고 '모두를 위한 AI' 비전을 실현하는 다양한 비스포크 AI 가전과 연결 시나리오를 선보인다.
비스포크 AI 가전은 △삼성전자의 보안 솔루션 '녹스' △기기 연결 경험을 제공하는 '스마트싱스' △AI 음성비서 '빅스비'를 기반으로 강력한 AI 기능을 제공한다.
삼성전자가 전시한 비스포크 AI 가전은 9형 스크린을 탑재한 '비스포크 AI 하이브리드' 냉장고 신제품, 7형 스크린을 탑재한 세탁건조기 '비스포크 AI 콤보' 등 AI 기능의 사용성을 높이는 스크린을 탑재한 것이 특징이다.
9형 스크린을 탑재한 '비스포크 AI 하이브리드' 냉장고 신제품 모습. ⓒ 삼성전자
특히 비스포크 AI 하이브리드 냉장고는 에너지 효율을 중요시하는 중국 소비자들을 위해 에너지 1등급을 적용했으며, 스마트싱스 'AI 절약 모드'로 최대 10%까지 에너지 소비량을 절감할 수 있다.
또 중국의 평균적인 주방 가구장 크기에 맞춰 600mm 깊이로 슬림한 디자인을 갖춘 동시에 용량은 501L로 최대화한 중국 맞춤 '키친핏 맥스' 냉장고도 공개한다.
이밖에도 스페이스 맥스 기술을 적용해 폭은 550㎜로 최소화하면서도 12㎏ 용량을 구현한 비스포크 세탁기, 의류 관리기 '비스포크 에어드레서', 바닥 청소와 물걸레 청소를 알아서 해주는 '비스포크 AI 스팀'도 전시한다.
황태환 삼성전자 DA사업부 부사장은 "다양한 AI 기능과 스크린을 탑재한 비스포크 AI 가전은 소비자에게 차별화된 AI 경험을 제공한다"며 "소비자의 일상에 혁신을 더하는 AI 홈 경험을 글로벌 시장에 지속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을 위한 LG전자의 공감지능(AI)'을 주제로 꾸며진 LG전자 전시관 모습. ⓒ LG전자
LG전자는 올해 AWE에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을 위한 LG전자의 공감지능(AI)'을 주제로 1104㎡ 규모의 전시관을 마련해 AI 홈 솔루션을 선보인다.
아시아 고객들의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을 고려한 AI 가전, 사물인터넷(IoT )기술 등을 맞춤형으로 제안하고 핵심 부품 기술력에 AI를 더한 'AI 코어테크'를 소개한다는 설명.
특히 부스 입구에 설치된 하이라이트 존에서는 AI 홈 허브 'LG 씽큐 온'과 집 안 곳곳에 설치된 센서를 통해 고객의 말과 행동, 환경을 감지하고 고객과 대화하며 연결된 가전과 IoT 기기를 제어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또 AI 홈 플랫폼 LG 씽큐를 활용해 나에게 맞는 가전을 만들어가는 '씽큐 업'과 고장이나 이상징후 등 제품의 상태를 손 쉽게 확인하고 관리하는 '씽큐 케어' 등 AI 홈의 미래 모습도 전시한다.
여기에 AI 코어테크를 알기 쉽게 소개하는 공간도 마련했다. AI 코어테크는 모터∙컴프레서 등 LG전자가 수십 년간 쌓아온 핵심 부품 기술력에 AI를 적용해 제품 성능과 에너지 효율을 모두 끌어올린다.
관람객들은 △AI로 세탁물의 무게∙옷감 등을 분석해 세탁 강도를 자동 조절하는 AI DD모터가 탑재된 세탁기 △AI가 공간을 분석해 최적의 온도를 맞춰주는 에어컨 △AI가 문개폐 시간, 냉장고 내부 확인 시간 등 고객의 사용 패턴을 파악하고 온도의 강약을 조절해 식재료를 신선하게 보관하는 냉장고 △AI가 내부 카메라로 식재료를 분석해 맞춤형 레시피를 추천하는 오븐 등 다양한 가전에 적용되고 있는 AI 코어테크를 볼 수 있다.
아울러 온디바이스 및 클라우드형 AI 솔루션을 모두 제공하는 '멀티 AI' 기능과 인텔의 차세대 프로세서인 '인텔 코어 울트라 프로세서 시리즈2'를 탑재한 AI PC 그램도 체험할 수 있다.
이외 고물가·저탄소 시대 흐름을 반영한 고효율 프리미엄 제품과 이를 바탕으로 한 공간별 솔루션도 마련했다.
LG전자는 3~4인 가족을 위한 프리미엄 홈, 신혼부부를 위한 브릴리언트 홈, 시니어 부부를 위한 컴포터블 홈, 반려동물과 함께 사는 1인 가구를 위한 러빙 펫 홈 등 주거 공간의 형태에 따라 고를 수 있는 다양한 가전 솔루션을 선보인다.
류재철 LG전자 HS사업본부장인 사장은 "아시아 고객들에게 LG전자의 혁신적인 제품과 기술력을 알려 글로벌 프리미엄 가전 브랜드로서의 입지를 다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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