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권선형 기자] 한국전력(한전)은 지난해 4월부터 운영한 ’고객참여 부하차단 제도‘를 통해 약정량 700MW(메가와트)를 확보해 작년 하반기에 약 2000억원의 구입전력비 절감을 통해 전기요금 인상요인을 흡수했다고 19일 밝혔다.
’고객참여 부하차단 제도‘는 전력망 건설 지연에 따른 발전제약 심화를 완화하기 위한 제도다. 전력계통 고장으로 주파수 하락 시 한전과 사전에 계약된 고객의 부하를 긴급 차단해 불안정한 계통을 신속하게 회복시키는 전력계통을 안정화한다.
한전은 계약유지 및 부하차단 시 정전 리스크 감수에 대한 보상으로 연 1회 운영보상금(1,320원/kW)을 지급하며 실제 부하를 차단하는 경우에는 고객의 영업손실에 대해 동작보상금(9만8400원/kW)을 실적에 따라 추가로 지급한다.
’고객참여 부하차단 제도‘는 기설치된 변전소를 활용함으로써 투자비가 추가로 들지 않고 시행 즉시 발전제약이 완화되는 효과가 발생한다고 한전 측은 설명했다.
한전 측은 “제도 시행으로 동·서해안 지역의 발전제약이 1.5GW(기가와트) 완화됐다”며 “저비용 발전기를 추가로 운전하게 돼 구입전력비를 절감했고 향후 매년 4100억원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한전은 22.9kV 이상 전용선로를 이용하는 대용량 산업용 고객을 대상으로 제도 가입 고객을 추가 모집 중으로 향후에도 전력계통 현안 해소와 안정적 계통운영을 통해 국민편익 증진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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