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호성 하나은행장, 손님 중심 영업문화 DNA 회복… "리딩뱅크 도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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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호성 하나은행장, 손님 중심 영업문화 DNA 회복… "리딩뱅크 도약"

머니S 2025-03-17 05:15:00 신고

하나금융은 올해 손님 중심 영업문화를 구축하고 리딩뱅크 탈환에 드라이브를 건다. 이호성 하나은행장은 취임 후 3대 핵심 경영전략으로 ▲지속 가능 성장을 위한 손님 기반 확대 ▲안정적 수입 기반 구축을 위한 사업모델 혁신 ▲손님 중심의 기업문화 재정립을 제시했다.

영업 중심으로 조직을 전환하고 현장을 선호하는 기업문화를 정립해 손님 기반 확대, 손님 중심 기업문화 재정립 목표를 달성한다는 구상이다.

올해 임원인사는 이 행장 취임과 함께 부행장으로 승진한 4명의 임원 모두 영업그룹대표 또는 영업그룹장으로 채워졌다. 신임 부행장들은 중앙영업그룹, 기업그룹, 호남영업그룹, 영남영업그룹 등 하나은행 영업 주축을 이루는 조직을 이끈다.

이 행장은 전통적인 방식의 영업력 강화보다 새로운 성장 동력을 찾아 역량을 집중하는 방식을 추진한다. 이를 위해 금융AI 부문을 강화한다.

올해 초 하나은행은 기존 AI·디지털그룹을 '디지털혁신그룹'으로 확대 개편했다. 하나은행의 적극적 디지털 전략 및 정책 수립, AI 관련 역량을 집중하고, 디지털 사업 영역에서의 혁신과 부서 간 시너지 창출을 촉진한다는 취지다.

하나금융그룹 계열사들은 AI챗봇, 신용평가, 금융문서 자동인식을 위한 OCR, 금융상품 서비스 추천시스템, 자산관리, 이상거래탐지(FDS), 자금세탁 의심거래 위험평가(AML), 해외송금 소요시간 예측 등 다양한 분야에서 AI 기술을 도입·활용하고 있다.

또 생성형 AI와 관련 지점에 방문한 외국인 손님과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지원하기 위한 창구 자동통역 서비스를 비롯해 복잡한 내규를 학습해 직원이 질문에 답할 수 있는 직원용 챗봇을 자체 개발해 운용하는 등 지속적으로 손님과 직원을 위한 서비스를 확대한다.

아울러 하나은행의 ICT 혁신을 실현하기 위해 은행 차세대 전산시스템 구축 사업 '프로젝트 FIRST'에 착수했다. '프로젝트 FIRST'는 지난 2023년 2월부터 2024년 2월까지 ▲영업점 환경 고도화 ▲마케팅·데이터 허브 구축 등 IT 인프라의 세대교체에 중점을 두고 추진됐던 하나은행의 1단계 ICT 시스템 구축 사업인 '프로젝트 O.N.E(Our New Experience)'에 이은 2단계 프로젝트다.

손님이 체감할 수 있는 영역의 서비스 강화를 목표로 실시되는 이번 사업은 은행 대표 모바일뱅킹 앱 '하나원큐' 재구축을 포함한 핵심 사업의 디지털 경쟁력 확보를 위해 2026년까지 추진될 계획이다.

이호성 하나은행장은 "손님에 대한 이해와 영업점의 대손님 응대 환경 개선에 초점을 맞춘 1단계 ICT 시스템 구축 사업 '프로젝트 O.N.E'에 이어, 손님 경험과 비대면 중심 서비스 강화에 중점을 둔 2단계 프로젝트 '프로젝트 FIRST'가 진행된다"고 말했다.

이어 "손님을 최우선 가치에 두고 임직원과 협력사가 힘을 합쳐 하나은행만의 손님 중심 DNA를 강화해 나가자"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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