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룟값·환율상승에 국내 식품기업 원가 부담 가중
(서울=연합뉴스) 신선미 기자 = 세계 유제품 가격이 상승세를 보이면서 유제품을 수입해 가공·판매하는 국내 식품기업들이 최근 가격 인상을 고민하고 있다. 원/달러 환율 상승(원화 가치 하락)으로 수입 단가까지 높아져 국내 식품기업들의 원가 부담은 더 커졌다.
16일 유엔 식량농업기구(FAO)에 따르면 지난달 세계 유제품 가격 지수는 148.7로, 지난 2022년 10월(149.2) 이후 2년 4개월 만에 최고를 기록했다.
가격 지수는 2014∼2016년 평균 가격을 100으로 두고 비교해 나타낸 수치다.
유제품 가격 지수는 2023년 9월 112.0까지 떨어졌다가 수요 증가 등으로 작년 8월부터 매달 높아져 지난달 148.7까지 뛰었다.
지난달 가격 지수는 1년 전과 비교하면 23.2% 높고, 전달보다 4.0% 상승했다.
지난달의 경우 오세아니아 지역에서 우유 생산이 감소한 것이 유제품 가격 상승의 주요 원인으로 꼽힌다.
국내 식품기업들은 원료 가격 변동 추이를 주시하면서 제품 가격 조정 여부를 결정한다는 방침이다.
우리나라는 유제품 자급률이 44%에 불과해 치즈와 크림 등 많은 유제품을 수입하고 있다. 수입 유제품의 경우 원제조사의 요청에 따라 가격 조정이 이뤄진다.
이런 상황에서 최근 원/달러 환율은 1,450원 안팎에서 움직이고 있어 유제품 수입 단가도 이전보다 더 높아졌다.
한 식품업계 관계자는 "재료 가격이 지속 상승하고 있고 패키지(포장) 가격과 가공비 등도 전반적으로 올라 제품 가격 인상을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업체 관계자는 "대부분의 유제품을 수입하고 있는데 값이 계속 오르고 환율까지 높아서 원가 압박이 크다"며 "지난 1∼2월은 힘들게 버텼지만 앞으로가 문제"라고 우려했다.
이 관계자는 "가격이 급등한 커피나 코코아를 넣은 유제품의 경우 더 부담스러운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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