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로 수놓은 아름다운 밤하늘을 옮겨 놓은 듯한 ‘셀레스티얼(Celestial)’ 러그.
노르딕 노츠 공동 창립자이자 부부인 파비앙 베르글룬드와 리사 라세로브 베르글룬드.
NORDIC KNOTS
아늑함과 절제된 미학은 집 안에 깊이와 온기를 더한다. 스웨덴 텍스타일 브랜드 ‘노르딕 노츠’에게 러그는 공간의 분위기를 엮어내는 ‘네 번째 벽’이다. 노르딕 노츠의 공동 창립자 중 한 명인 리사 라세로브 베르글룬드(Liza Laserow Berglund)와의 인터뷰.
변호사와 광고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프로 포커 플레이어. 노르딕 노츠의 공동 창립자 세 명은 브랜드 설립 전에는 전혀 다른 길을 걸어왔다
나는 뉴욕 로펌에서 일했지만, 책상 앞에 앉아 있는 삶이 맞지 않아 스웨덴 고가구를 다루는 앤티크 비즈니스를 하며 인테리어 디자인 스튜디오를 운영했다. 남편 파비앙 베르글룬드(Fabian Berglund)는 국제 광고 업계에서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로 활동하며 마케팅과 디자인, 장인 정신에 대한 이해를 쌓았고, 남편의 동생 펠릭스 베르글룬드(Felix Berglund)는 프로 포커 플레이어에서 이커머스와 디지털 마케팅 전문가로 전향했다. 우리는 세련된 디자인 러그를 합리적 가격에 제공할 필요성을 느꼈고, 디자인과 마케팅, 창업이 결합하면서 시장의 빈틈을 채울 수 있는 확신이 생겼다. 그렇게 해서 2016년 장인 정신과 품질, 스타일을 중심으로 한 노르딕 노츠가 출범했다.
노르딕 노츠가 정의하는 스칸디나비안 디자인은
흔히 미니멀하고 절제된 스타일로 알려져 있지만, 실제로는 풍부한 색조와 우아한 디테일이 어우러진, 깊이 있는 미학을 갖고 있다. 세심한 요소들이 조화를 이루며, 형태와 기능이 균형을 이루는 것이 특징이다. 노르딕 노츠는 이런 스칸디나비아적 유산을 디자인뿐 아니라 패턴과 색상 선택에 반영한다. 우리의 문화적 배경이 자연스럽게 스며들어 북유럽 특유의 타임리스한 감각과 절제된 아름다움을 구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노르딕 노츠 제품은 공간에 자연스럽게 스며드는 색감과 세련되고 현대적인 우아함이 특징이다. 이런 감성은 어디서 오나
매우 다양한 곳에서 영감을 얻는다. 방대한 디자인 라이브러리, 역사적 인테리어, 여행 그리고 일상 경험까지 모두 우리 디자인에 영향을 미친다. 열린 마음으로 바라보면 어디서든 새로운 아이디어를 발견할 수 있다. 그렇지만 우리가 항상 되돌아가는 원천은 스웨덴적 뿌리다. 스칸디나비아의 자연과 독특한 빛의 질감, 계절에 따른 미묘한 변화들이 우리의 디자인 언어를 형성하는 중요한 요소다. 또 협업은 노르딕 노츠의 중요한 철학 중 하나이며, 끊임없는 영감과 혁신의 원천이기도 하다.
런던의 디자인 에이전시 캠벨-레이(Campbell-Rey), 파리의 건축가 파브리지오 카시라기(Fabrizio Casiraghi), 뉴욕의 디자인 스튜디오 지안카를로 발레(Giancarlo Valle) 같은 세계적 디자이너들과 협업하며 새로운 디자인 언어를 탐구해 왔다
우리에게 협업은 새로운 시각을 열어주고 창의적인 한계를 넓히는 계기가 된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협업이 브랜드 가치와 진정성 있는 관계를 기반으로 이뤄져야 한다는 점이다. 진솔한 관계에서 탄생한 프로젝트만이 진정한 영감을 주기 때문이다.
지안카를로 발레가 디자인한 컬렉션으로 유쾌한 모티프와 컷아웃 된 코너 디자인이 특징인 ‘올 핸즈(All Hands)’.
모더니즘 건축에서 영감을 받아 그래픽적이면서 기하학 패턴을 반복 구성한 ‘더 모더니스트(The Modernist)’.
품질을 위해 특별한 장인들과 협력하고 있다고
뉴질랜드산 양모로 제작하는데 인도 북부 바도히(Bhadohi)에서 숙련된 장인들이 전통 직조 기법을 활용해 하나하나 수작업으로 완성한다. 모든 제품은 굿위브™(GoodWeave™) 인증을 받아 윤리적으로 생산되며, 이를 통해 아동 노동 근절과 교육 지원에도 기여하고 있다.
텍스타일, 특히 러그는 공간에서 어떤 역할을 한다고 생각하는가
텍스타일은 단순한 장식 요소를 넘어 집을 ‘진짜 집’으로 만들어주는 힘을 가지고 있다고 믿는다. 러그는 공간의 분위기를 결정하는 ‘네 번째 벽’과 같다. 단순한 디자인 오브제가 아니라, 공간의 중심을 잡아주고 전체적인 조화를 이끄는 요소다. 자연스럽게 조명과 가구, 소품들이 유기적으로 연결되면서 완성도 높은 공간을 연출할 수 있다.
노르딕 노츠가 추구하는 라이프스타일은
우리는 언제나 ‘집이 주는 느낌’에 집중해 왔다. 조화롭고 편안하면서도 영감을 주는 공간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집은 가장 사적인 공간이자 나만의 세계이기에 고객들이 애정을 담아 가꿀 수 있도록 도와주고 싶다. 러그로 공간의 기초를 다진 데 이어 이제는 커튼으로 집을 완성해 가고 있으며, 앞으로도 다양한 텍스타일을 통해 감각적인 공간을 만들어나갈 계획이다.
Copyright ⓒ 엘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