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방제재 풍선효과 누리는 중국차…러, 수입 폭증에 억제책 도입

서방제재 풍선효과 누리는 중국차…러, 수입 폭증에 억제책 도입

연합뉴스 2025-03-10 15:47:33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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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차 점유율 63%까지 치솟자 수수료 부과 등 무역장벽 높여

중국차로 운영되는 러시아 택시

[촬영 최인영]

(서울=연합뉴스) 고동욱 기자 = 러시아가 서방 경제 제재의 '풍선효과'로 중국산 자동차 수입이 폭증하자, 부랴부랴 무역 장벽을 높이는 등 대책 마련에 나섰다고 영국 일간 파이낸셜타임스(FT)가 1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중국승용차협회(CPCA)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러시아의 중국산 차 수입량은 115만7천988대로, 2022년의 16만2천734대보다 7배 이상 늘어났다.

이에 따라 러시아 시장에서 중국산 차의 점유율은 63%로 치솟아 자국 차량 점유율(29%)의 두 배를 넘겼다.

우크라이나 전쟁 이후 서방 국가들이 제재를 통해 자국 자동차의 러시아 수출을 막은 것이 중국산 차가 러시아 시장을 점령하게 된 첫 번째 배경으로 꼽힌다.

이런 가운데 미국, 유럽연합(EU), 캐나다, 튀르키예, 브라질 등에서 중국산 차에 대한 반덤핑 제재를 부과하자 중국 업체들이 더 적극적으로 러시아 시장 공략에 나섰다.

여기에 중국 내에서 전기차 수요가 급증하면서 입지가 좁아진 중고차·휘발유 자동차의 판로도 러시아로 몰렸다고 FT는 분석했다.

실제 지난해 러시아가 수입한 중국산 자동차의 97%가 휘발유 차였다.

같은 해 중국 북동부 접경의 수출 허브 도시인 수이펀허에서는 중고차 수출이 612% 증가하기도 했다.

이처럼 중국산 차가 자국 시장을 장악할 태세를 보이자 러시아도 대응에 나섰다.

러시아 당국은 올해 1월 대부분 승용차에 대한 수수료를 66만7천 루블(약 1천만원)로 두 배 이상 올렸다.

당국은 관세와 유사한 효과를 내는 이 수수료를 2030년까지 매년 10∼20% 인상하겠다는 방침이다.

러시아 당국은 또 조사를 거쳐 중국의 주요 트럭 제조사 3곳이 안전 기준을 충족하지 못한다고 판단, 이들 제작사가 생산하는 모델 1종의 자국 내 판매를 금지했다.

아울러 수입차에 대한 새로운 시험 기준이나 규정 등을 도입할 방침을 시사했다.

미국 컨설팅업체 로디움그룹의 전문가 그레고르 서배스천은 "러시아가 다른 나라들처럼 값싼 중국산 제품의 자국 자동차 산업 잠식을 걱정하기 시작했다"며 "이제는 중국 자동차 제조사들에 중요한 시장이 된 만큼 협상력이 있다는 사실을 인식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sncwook@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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