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 26조4천312억원…"일회성 인건비 제외시 영업이익도 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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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연합뉴스) 조현영 기자 = KT[030200]는 연결 기준 작년 한 해 매출이 26조4천312억원으로 전년 대비 0.2% 증가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13일 공시했다.
이는 1998년 상장 이후 연간 최대 매출이다.
영업이익은 8천95억원으로 전년보다 50.9% 감소했다. 순이익은 4천501억원으로 54.5% 줄었다.
4분기 영업손실은 6천551억원으로 전년동기(영업이익 2천656억원)와 비교해 적자전환했다. 이 분기 매출과 순손실은 각각 6조5천756억원과 7천366억원이었다.
4분기 영업손실은 연합인포맥스가 집계한 시장 전망치 6천965억원을 5.9% 하회했다.
KT는 4분기 희망 퇴직 등 인력 구조 개선에 따른 일회성 인건비 반영으로 영업이익이 감소하고 금융 및 콘텐츠 그룹사 매출도 줄었지만, 통신·부동산·클라우드·데이터센터 등 핵심 사업이 성장하면서 전체 매출은 작년 수준을 유지했다고 설명했다.
일회성 인건비를 제외한 연결 영업이익은 1조8천118억원으로 재작년보다 9.8% 성장했다.
무선 사업은 온라인 무약정 요금제 '요고' 등 요금제 다양화에 힘입어 재작년보다 1.3% 매출이 성장했다.
5G 가입자 비율은 전체 단말기 가입자의 77.8%를 기록했다. 무선 서비스 매출은 5G 가입자 수 증가와 로밍 사업 및 알뜰폰(MNVO) 사업의 꾸준한 성장으로 전년 대비 1.7% 상승했다.
유선 사업은 작년과 유사한 수준의 매출액을 유지했다.
초고속인터넷은 기가인터넷 가입자 증가에 힘입어 매출이 전년 대비 1.1% 증가했고 유선전화 매출은 수요 감소로 인해 전년 대비 7.3% 줄었다.
미디어 사업은 IPTV 전체 가입자 순증과 높은 ARPU(가입자당 평균 매출) 증가로 2023년 대비 매출이 1.2% 성장했다.
기업서비스 사업은 저수익 사업 합리화 작업이 있었지만 같은 기간 2.9% 성장했다.
기업인터넷 및 데이터 사업 매출은 재작년보다 1.8% 증가하며 성장세를 유지했다. 특히 인공지능 컨택센터(AICC) 및 스마트모빌리티 등 AI 전환(AX) 플랫폼 사업이 좋은 성과를 거뒀다고 KT는 설명했다.
그룹사 가운데 BC카드는 금융사업 포트폴리오 리밸런싱을 통해 담보자산 중심으로 성장하며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큰 폭으로 증가했다. 다만 매출은 5.4% 줄었다.
케이뱅크는 작년 말 기준 고객 수가 1천274만명으로 집계돼 지난 한 해에만 321만명이 늘어난 것으로 확인됐다. 수신 잔액은 28조6천억원, 여신 잔액은 16조3천억원으로 전년 대비 각각 49.8%, 17.0%씩 증가했다.
KT에스테이트는 호텔 중심의 임대 매출 성장으로 전년 대비 매출이 1.7% 증가했다. 작년 11월에는 대전 인재개발원 일부 부지에 약 860세대 규모의 공동주택 분양 공고를 완료하며 신규 개발 사업에 착수했다.
KT클라우드는 주요 사업 부문 성장과 고객 기반 확대로 전년 대비 매출이 15.5% 증가했다.
클라우드 사업은 CDN(콘텐트 딜리버리 네트워크) 트래픽 증가로 인해, 데이터센터 사업은 글로벌 고객 대상 코로케이션 서비스 수주 증가 등을 통해 성장했다.
콘텐츠 자회사는 시장 축소로 전년 대비 매출이 감소했으나, '크래시', '나는SOLO' 등 자체 제작 콘텐츠는 긍정적인 성과를 거뒀다.
작년 4분기 배당금은 주당 500원으로 결정했다.
KT는 작년부터 분기 배당을 도입해 분기마다 주당 500원의 배당금을 지급한 바 있다. 연간 주당 배당금은 재작년 1천960원에서 작년 2천원으로 증액했다.
결산 배당 기준일은 오는 28일이며, 배당금은 다음 달 정기주주총회의 최종 승인을 거쳐 지급될 예정이다.
KT는 올해에도 저수익 사업의 구조 개선을 추진하고 마이크로소프트(MS)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기반으로 한 사업 성과를 구체화할 계획이다.
특히 상반기 내 출시하는 한국적 AI 모델과 시큐어 퍼블릭 클라우드를 활용해 전략 고객을 집중 공략하고, 전문 컨설팅 기능을 강화해 AI·클라우드 분야에서 수익 창출을 추진할 방침이다.
작년 말 신설한 미디어 부문을 통해 그룹의 미디어 사업 역량을 집중하고, AX 기반 미디어 사업 혁신도 추진한다.
KT 최고재무책임자(CFO) 장민 전무는 "작년 KT그룹은 AICT(AI+정보통신기술) 기업으로의 전환과 본업 경쟁력 강화를 통해 최대 매출을 달성했다"며 "올해에는 AX 역량 강화와 혁신을 기반으로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루고, 기업가치 제고 계획을 충실히 이행해 KT의 기업가치를 한 단계 도약시킬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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