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대·전남대 등 거점국립대 9곳 올해도 등록금 동결

부산대·전남대 등 거점국립대 9곳 올해도 등록금 동결

연합뉴스 2025-01-10 16:35:07 신고

3줄요약

교육부 "환영…재정적 어려움에도 결단에 감사"

오석환 교육부 차관, 지방 국립대 총장들과 등록금 관련 화상간담회 오석환 교육부 차관, 지방 국립대 총장들과 등록금 관련 화상간담회

(서울=연합뉴스) 류효림 기자 = 오석환 교육부 차관이 8일 서울 여의도 한국교육시설안전원에서 국가거점국립대학총장협의회(국총협)와 화상 간담회를 진행하고 있다. 2025.1.8 ryousanta@yna.co.kr

(서울=연합뉴스) 고은지 기자 = 거점국립대가 2025학년도 등록금을 동결하기로 했다.

국가거점국립대학교총장협의회(국총협)는 10일 오전 협회장교인 충북대에서 회의를 열고 이같이 결정했다.

거점국립대는 충북대, 강원대, 충남대, 경북대, 부산대, 경상국립대, 전남대, 전북대, 제주대 등 9개교를 말한다.

이와 별도로 2009년부터 등록금을 동결해온 서울대도 올해 이를 유지하기로 했다.

오석환 교육부 차관은 전날인 지난 9일 거점국립대총장협의회와 영상회의 방식의 간담회를 열고 등록금 동결을 공식 요청한 바 있다.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이날 오전 브리핑에서도 등록금 관련 질문에 "등록금 동결 기조를 유지해달라고 요청하고 있다"며 "특히 국립대는 정부가 지원하고 협력할 부분이 많기 때문에 특별히 강조해서 말씀드리고 있다"고 답하기도 했다.

최근 서울지역 사립대를 중심으로 인상 분위기가 확산하는 가운데 정부의 거듭된 요청에 거점국립대가 동결을 결의하면서 정부에 힘을 실어주게 됐다.

교육부는 이날 문자 공지를 통해 "거점국립대의 등록금 동결 결정을 환영한다"며 "깊은 고민 끝에 재정적 어려움에도 모범을 보여준 거점국립대의 결단에 감사드린다"고 밝혔다.

이어 "앞으로도 대학과 지속적으로 소통하며 현장 맞춤형 행·재정 정책이 한층 더 뿌리내릴 수 있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eun@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