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뉴스 김지혜 기자] 국내 은행 점포가 1년 새 53곳이 사라진 것으로 집계됐다. 이에 금융약자의 은행 점포 접근성이 낮아져 금융 소외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10일 한국은행 경제통계시스템에 따르면, 지난해 3분기 말 국내 은행 점포 수는 총 5849곳으로, 1년 전 5902곳 보다 53곳 감소했다.
은행 점포 수는 최근 지속적으로 감소세를 보이고 있다. 지난 2012년 4분기 말 7835곳이었던 점포 수는 2017년 4분기 말 7000곳 아래로 감소한 후 2022년에는 6000곳 밑으로 줄었다. 이후 2018년에 소폭 증가했다가 6년 간 감소세가 이어지고 있다.
이는 최근 비대면 거래 비중이 확대되고 디지털 서비스가 강화되면서 점포 이용객이 줄어 은행들이 영업점 점포를 줄이고 있기 때문이다. 은행들은 비용 효율화를 위해 인근 점포 통폐합을 추진하고 있다. 우리은행은 지난 6일부터 서울 종로구 세종로금융센터를 비롯한 전국점포 21곳을 인근 점포로 통폐합했다.
은행 점포 수 감소로 인한 금융 소외계층의 불편에 대한 우려도 크다.
한국금융연구원은 “고령화가 심한 지역일수록 은행 점포 접근성이 낮아 고령층의 금융 소외가 더 심화할 가능성이 있다”며 “은행 점포 이용을 위해 소비자가 최소한 이동해야 하는 거리가 서울, 부산, 대전은 1km를 넘지 않았지만, 강원, 전남, 경북은 최대 27km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밝혔다.
은행들은 실적 악화 우려로 점포 축소와 인력 감축 등으로 운영비 줄이기에 나서고 있다. 실제로 은행들은 지난해부터 신규 채용 규모를 크게 줄였고, 연말부터 희망퇴직 대상자를 확대하며 조직쇄신을 추진 중이다.
이에 금융업계에서는 올해도 은행권의 긴축경영으로 신규 채용이나 영업점 수가 지속 감소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정부는 은행 점포 축소로 금융 취약계층의 접근성이 저하되는 것을 우려해 은행 점포 폐쇄에 제동을 걸며 은행권을 압박하고 있다. 금융위원회는 지난해 은행권 제도개선 테스크포스에서 은행권의 사회공헌 활성화와 점포폐쇄 내실화를 묶어 논의하며 사회적 책임을 강조했다. 또 은행이 점포 문을 닫기 전에 이용고객 의견을 수렴하는 절차를 마련하고 대체점포 없이는 점포 폐쇄가 불가능하도록 하는 내실화 방안을 발표했다.
은행권에서는 금융당국의 압박에도 점포 축소를 막기 어려울 것이란 목소리가 나온다.
은행권 관계자는 “기존 시중은행들이 점포가 없는 인터넷은행의 무점포 영업에서 나오는 강한 금리 경쟁력을 이기기는 어렵다”면서 “빠른 디지털 전환으로 대출 고객들이 영업점 방문 없이 인터넷 서비스를 이용이 확대되는 만큼 시중은행의 경쟁력 확보와 비용관리를 위해 영업점 점포수 감소는 피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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