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포스트] 전진아 기자 = 과거에는 치과 기술이 발달되지 않아 치아 상실을 대체하기 위해 틀니로 과정 받았다. 치아의 상실은 구강 위생이 부족하거나, 치주질환 등의 이유인데, 수술이나 복잡한 절차가 없으며, 다소 저렴한 비용으로 많은 사람들이 틀니를 선택했다. 아크릴 수지로 만들어지며, 개인의 구강 구조에 맞추어 제작이되어 많은 상실이 있다면 전체틀니, 일부의 치아가 남아있다면 부분틀니로 만나볼 수 있다.
하지만 틀니는 잇몸 위에 걸쳐진 형태로 음식을 먹는데 제한이 있을 수 있으며, 딱딱하거나 질긴 음식은 먹는데 불편함을 느낄 수 있다. 또한 시간이 지나면서 잇몸의 변화로 틀니가 맞지 않을 수 있으며, 잇몸과의 경계가 생기기에 심미적인 면에서 떨어질 수 있다. 매일매일 세척해야한다는 불편함과, 정기적으로 교체를 해야 하기에 초기에는 비용이 낮을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비용이 발생될 수 있다.
이러한 단점들을 보완해서 만날 수 있는 임플란트틀니는 턱뼈에 임플란트를 과정한 뒤, 그 위에 틀니를 장착하는 방식이다. 턱뼈에 과정이 되기에 저작력이 우수하여 편안하게 음식을 씹을 수 있으며, 자연치아와 외관이 유사하여 심미성에도 안정감을 줄 수 있다. 또한 일반적인 치아와 마찬가지로 칫솔과 치실, 가글액으로 구강위생을 유지할 수 있다. 이렇게 장점이 많지만 초기 비용이 상대적으로 높기에 개인의 상황에 맞게 선택하는 것이 좋다.
과정이 마무리 된 초기 동안은 부드러운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임플란트 주변에 염증이 생기지 않도록 구강 위생관리를 잘해주어야 한다. 처음 착용 시 불편함을 느낄 수 있지만 시간이 지나면 적응이 되며, 불편함이 지속된다면 치과를 내원해야 한다. 건강한 구강을 원한다면 평소 딱딱하고 질긴 음식들은 피하는 것이 좋다.
세이프플란트치과의원의 김태연원장은 “임플란트틀니는 치아 상실로 인해 불편한 점이 많던 분들이 찾는다. 여러 개의 임플란트를 하기에 비용이 부담이 되는 노인층에서 높은 만족도로 만날 수 있는 방법이다. 높은 안정성과 편안함으로 만날 수 있으며, 관리를 잘한다면 오래 유지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라고 전했다.
[도움말: 세이프플란트치과의원의 김태연 원장]
Copyright ⓒ 잡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