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지난해 12월9일부터 지난 9일까지 방영한 드라마에 출연중인 배우 50명의 브랜드 빅데이터 7935만883개를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량, 미디어량, 소통량, 커뮤니티량으로 측정하여 브랜드평판 알고리즘으로 지수화했다. 지난해 12월 드라마 배우 브랜드 빅데이터 6242만1649개와 비교하면 31.34% 증가했다.
드라마 배우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을 평판 분석 알고리즘으로 분석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다.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은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의 출처와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 이슈에 대한 커뮤니티 확산, 콘텐츠에 대한 반응과 인기도를 측정할 수 있다.
드라마 배우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이정재 브랜드는 참여지수 87만3874 미디어지수 151만2838 소통지수 104만6236 커뮤니티지수 202만630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45만9256으로 분석됐다.
2위 추영우 브랜드는 참여지수 82만977 미디어지수 97만6277 소통지수 82만2299 커뮤니티지수 191만164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53만1197로 분석됐다. 3위, 김남길 브랜드는 참여지수 37만7220 미디어지수 57만8820 소통지수 93만4730 커뮤니티지수 252만753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41만8303으로 분석됐다.
4위 임지연 브랜드는 참여지수 75만6241 미디어지수 76만3705 소통지수 74만5955 커뮤니티지수 200만523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27만1130으로 분석됐다. 5위 유연석 브랜드는 참여지수 66만3191 미디어지수 68만8739 소통지수 62만5066 커뮤니티지수 139만657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37만3566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5년 1월 드라마 배우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오징어게임2'로 소비자들의 관심을 모은 이정재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됐다. 이정재 브랜드는 빅데이터 링크 분석에서 '몰입하다, 경이롭다, 감내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성기훈, 오징어게임, 넷플릭스'가 높게 나왔다. 긍부정비율분석에서는 긍정비율 92.67%로 분석됐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또한 "드라마 배우 브랜드 카테고리 2025년 1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해보니 지난 12월 드라마 브랜드 빅데이터 60,414,105개와 비교하면 31.34%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8.10% 상승, 브랜드이슈 31.50% 상승, 브랜드소통 24.75% 상승, 브랜드확산 41.57% 상승했다"고 평판 분석했다.
Copyright ⓒ 머니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