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승열 사조위 조사단장은 3일 무안공항에서 열린 유가족 대상 브리핑에서 “유족과 국민들에게 한 점의 의혹이 없도록 철저히 사고원인을 조사하겠다”라고 밝혔다.
이 단장은 이어 “사고조사 12단계 중 현재 4단계”라며 “사고기 잔해 및 데이터 분석·시험 등을 거쳐 조사 결과를 최종 공표할 예정”이라고 했다.
사조위는 항공과 철도 사고조사에 관한 법률에 따라 설립된 독립조직으로 국토교통부 소속 위원회다.
현재 제주항공 사고와 관련해서는 한미 합동 조사단 23명이 조사를 진행 중이다.
이 중 사조위의 인력은 항공전문 조사관 8명과 사무국장 1명, 통역사 1명, 사무관 2명 등 12명이고, 미국 조사팀은 연방항공청 1명, 교통안전위원회 3명, 항공기 제작사·보잉 6명, 엔진제작사 1명 등 11명이다.
사조위는 음성기록장치에 남아있는 음성파일 녹취록 작성을 마무리하고 사고 직전 2시간 기내에서 오간 대화 등을 확인할 예정이다. 또한 인양한 사고기 앤진을 인양해 조류 충돌 흔적과 기체 이상 여부 등도 살펴본다.
이와 함께 비행기록장치(FDR) 분석에도 박차를 가할 전망이다. FDR의 경우 연결선 소실로 미 교통안전위원회로 가져가서 해독해야 한다.
특히 제주항공 사고의 주요 원인 중 하나로 꼽히는 30㎝ 두께의 콘크리트 상판에 관한 조사도 진행한다.
해당 상판은 설계업체 제안에 의한 것으로 밝혀진다.
업체 측은 한국공항공사에 로컬라이저(방위각 시설) 안테나가 흔들리지 않게 지반을 보강해야 한다면서 기존 둔덕에 콘크리트 상판을 얹자고 제안한 것으로 알려진다.
국토교통부는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14차 ‘무안 여객기 사고 브리핑’에서 “설계업체가 이런 내용을 포함한 설계서를 한국공항공사에 납품했다”라고 말했다.
정선우 국토부 항행위성정책과장은 “한국공항공사에서 해당 공사를 발주했고, 설계업체가 콘크리트 상판 보강 설계를 포함한 설계서를 납품해 실제 시공까지 이어졌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과업서에는 상판을 보강하라는 내용은 없었다. 다만, 공사 측 설명으로는 설계업체가 안테나, 금속레일 설치 등을 검토하는 과정에서 지반이 흔들리다 보니 이를 고정하기 위한 방법으로 콘크리트 상판을 설계해 제안했다”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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