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과 대전 영하 4도, 춘천 영하 11도, 광주 영하 1도이며 경기북부내륙과 강원내륙 및 산지를 중심으로는 영하 10도 이하로 떨어져 매우 춥겠다. 낮 기온은 서울 5도, 춘천 4도, 대전 6도, 광주 7도가 되겠다.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고도 약 5킬로미터 상공에 영하 30도 이하의 찬 공기가 위치하고 고기압의 영향으로 야간 복사냉각까지 더해져 아침 강원산지에는 영하 15도 내외 경기북부내륙과 강원내륙에는 영하 10도 이하로 매우 춥겠다.
강원동해안과 강원남부산지에는 건조경보 그 밖의 강원영동과 경북동해안 및 경북북동산지 그리고 일부 경남권에는 대기가 매우 건조해 건조주의보가 발효 중이다.
한편, 1월 사분의자리 유성우 관측 최적기로 극대시간은 1월 4일 0시 24분이고, 시간당 최대 관측 가능한 유성수(ZHR)는 약 120개다.
한국천문연구원에 따르면, 사분의자리 유성우는 1월 3일 밤과 자정을 넘어 4일 새벽에 많이 볼 수 있을 것으로 예상, 4일 밤에는 별똥별 우주쇼를 관측하기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
[주말전망 4일(토) ~ 5일(일)]
- 4일(토)은 고기압의 영향으로 전국이 대체로 맑겠으나, 충남서해안과 전라권은 구름많고, 제주도는 대체로 흐리겠다. 5일(일)은 기압골의 영향으로 전국이 대체로 흐리고 수도권과 강원영서는 오후에 비 또는 눈이 오겠다.
- 아침 기온은 -11~2도, 낮 기온은 2~9도가 되겠다.
[6일(월)]
- 기압골의 영향으로 전국이 대체로 흐리고, 오전 수도권과 강원영서, 충청권, 제주도에 비 또는 눈이 오겠고, 제주도는 오후까지 이어지는 곳이 있겠니다.
- 아침 기온은 -4~4도, 낮 기온은 3~11도가 되겠다.
[7일(화) ~ 9일(목)]
- 찬 대륙고기압의 영향으로 전국이 대체로 맑겠으나, 서해상에서 발달한 구름대의 영향으로 대체로 흐리고 전라권은 눈이, 제주도는 비 또는 눈이 오겠다.
- 아침 기온은 -14~0도, 낮 기온은 -4~7도가 되겠다.
[10일(금) ~ 11일(토)]
- 고기압의 영향으로 전국이 대체로 맑겠으나, 전라권은 구름많고, 제주도는 대체로 흐리겠다.
- 아침 기온은 -14~-2도, 낮 기온은 -1~7도가 되겠다.
[12일(일) ~ 13일(월)]
-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어 전국이 대체로 흐리겠다.
- 아침 기온은 -8~2도, 낮 기온은 1~8도가 되겠다.
Copyright ⓒ 국제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