옻나무 추출물, 췌장암 항암치료와 함께 쓰면 효과

옻나무 추출물, 췌장암 항암치료와 함께 쓰면 효과

캔서앤서 2025-01-03 16:49:14 신고

전통 한약재인 건칠 추출물(옻나무)이 진행성 췌장암에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특히 건칠 투여량이 늘수록 항암 치료 중 췌장암 환자 생존기간이 유의미하게 늘었다고 한다.

강동경희대한방병원 한방내과 연구팀(윤성우 교수, 진하윤 연구원)과 강동경희대의대병원 소화기내과 연구팀(주광로 교수, 박남영 교수)이 수술이 불가능한 상태로 1차 항암화학요법(항암치료)을 받기 시작한 진행성 췌장암 환자를 대상으로 전통 한약재인 건칠 추출물을 항암제와 동시 투여하는 임상연구를 진행한 결과다. 이 연구결과는 국제 학술지 'Frontiers in Oncology' 11월호에 게재됐다.

옻나무 건칠은 동의보감에서도 피가 뭉친 증상인 어혈을 개선하는 효과가 기록돼 있는 약재다. 다양한 세포실험과 동물실험을 통해 면역 기능과 항염증 작용의 향상 효과가 확인됐다.

전통 한약재인 건칠 추출물(옻나무)이 진행성 췌장암에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특히 건칠 투여량이 늘수록 항암 치료 중 췌장암 환자 생존기간이 유의미하게 늘었다고 한다./게티이미지뱅크
전통 한약재인 건칠 추출물(옻나무)이 진행성 췌장암에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특히 건칠 투여량이 늘수록 항암 치료 중 췌장암 환자 생존기간이 유의미하게 늘었다고 한다./게티이미지뱅크

옻독으로 알려진 심한 알러지 발진을 일으킬 수 있는 성분이 함유돼 있는데, 이번 연구에 사용된 건칠단은 경희대한방병원에서 건칠의 알러지 발진 성분을 제외하고 안전하고 효과적인 성분만을 추출한 약제다.

연구팀은 항암 치료 중인 진행성 췌장암 환자 18명을 대상으로 환자들의 생존기간에 영향을 주는 요소를 분석했다. 그 결과 환자에게 투여하는 건칠 추출물의 용량이 늘어날수록 생존기간도 유의미하게 늘어나는 것을 확인했다.

다변량분석을 시행한 결과 건칠 추출물의 용량 증가에 따른 위험비는 무질병생존기간에서는 0.18이었으며 전체생존기간에서는 0.01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한약재 건칠 추출물 용량이 췌장암 환자의 예후에 영향을 미치는 독립적 예후 인자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다만 이번 연구는 표준항암화학요법과 한약 치료 병용 투약의 안전성과 효과에 대한 초기 연구로, 향후 대규모 연구가 필요하다.

연구팀은 건칠 추출물과 항암화학요법을 동시에 진행하는 만큼 안전성도 최우선에 두고 검증을 진행했다. 연구결과 항암제와 함께 투여했을 때 항암제의 효과를 감소시키거나 부작용을 증가시키는 작용이 발생하지 않았다. 특히 한약재 추출물의 간과 신장에 대한 독성 우려를 고려해 간 및 신장 기능 검사도 추적 분석했다. 치료 전후 간과 신장 기능 수치 모두 이상이 발생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윤성우 교수는 “건칠 추출물을 항암 치료 중인 환자들에게 투여한 최초의 전향적 임상 연구로 안전하면서도 생존기간을 연장시키는 희망적인 결과를 얻었다”고 말했다.

다만 항암치료와 한약의 병행치료를 안전하게 시행하기 위해서는 의료기관에서 양·한방 전문 의료진과의 상담 하에 면밀한 추적 검사를 시행하면서 검증된 약재를 투여해야 한다. 윤 교수는 “항암 치료 중인 암환자는 암과 암 치료로 인한 부작용이 다양하게 발생할 수 있으므로 더욱 주의 깊게 병행 치료에 접근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Copyright ⓒ 캔서앤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