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 찍겠다고 문화재에 못질… 서경덕 "시민의식 개선해야"

드라마 찍겠다고 문화재에 못질… 서경덕 "시민의식 개선해야"

머니S 2025-01-03 09:02:40 신고

3줄요약

KBS가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병산서원 훼손 논란에 사과했다./사진=건축가 민서홍 페이스북 캡처 KBS가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병산서원 훼손 논란에 사과했다./사진=건축가 민서홍 페이스북 캡처
KBS 드라마 촬영팀이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인 병산서원 만대루에 촬영 소품을 달기 위해 못을 박은 데 대해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가 시민의식을 개선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서경덕 교수는 지난 3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최근 몇 년동안 국내에서 '문화재 훼손'이 심각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KBS 드라마 제작팀이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등재된 병산서원에서 소품 설치를 위해 건축물 기둥에 못을 박아 큰 논란이 되고 있다. 현장을 방문했던 한 건축가가 문제를 제기했고, 많은 누리꾼이 제보를 해 줘서 알게됐다"고 전했다.

서 교수는 "KBS 새 드라마 '남주의 첫날밤을 가져버렸다' 측이 최근 드라마 촬영을 위해 안동에 위치한 병산서원 곳곳에 못을 박은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대해 KBS 측은 공식 사과를 했고, 복구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이 무엇인지 논의 중이라고 밝혔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지난해 8월 유네스코 세계유산인 선릉의 봉분을 훼손한 사건, 2년 전 경복궁 담벼락에 낙서 테러를 벌인 사건 등 어이없는 일들이 지속적으로 발생해 왔다"면서 "이젠 단순 처벌로만 끝날 것이 아니라, 문화재의 중요성에 관한 '시민의식'을 개선해야만 할 것"이라고 꼬집었다.

서 교수는 "그러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초등학교 때부터 문화재 관련 교육을 강화해야 할 것"이라며 "K콘텐츠의 전 세계 확산으로 인해 한국의 문화와 역사를 체험하고자 많은 해외 관광객들이 몰려오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우리 스스로가 먼저 우리의 문화재를 아끼고 잘 보존하는데 만전을 기해야 할 것"이라고 제안했다.

앞서 민서홍 건축가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지난달 30일 촬영한 병산서원 현장 사진을 공개한 바 있다. 그러면서 자신이 "문화재를 그렇게 훼손해도 되냐"고 항의했지만, 스태프들은 "안동시에서 허가를 받았다"며 오히려 불쾌한 반응을 보였다고 전했다.

민서홍 건축가는 "한옥에서도 못 하나 박는 것은 신중하게 고려해야 하는데, 세계문화유산인 병산서원에서 이런 일이 벌어진다는 것은 경악스럽다"고 지적하며 안동시청 문화유산과와 국가유산청에 직접 신고, 문제를 공론화했다.

이에 KBS는 2일 "해당 사건으로 시청자 여러분께 심려를 끼쳐드린 점 진심으로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제작진은 지난 연말 안동병산 서원에서 사전 촬영 허가를 받고, 소품을 촬영하는 과정에서 현장 관람객으로부터 문화재에 어떻게 못질을 하고 소품을 달 수 있느냐는 내용의 항의를 받았다"고 밝혔다.

이어 "이유 불문하고 현장에서 발생한 상황에 대해 KBS는 사태의 심각성을 깨닫고 송구스럽게 생각한다. 현재 정확한 사태 파악과 복구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이 무엇인지 논의 중이다"라며 "당시 상황과 관련해 해당 드라마 관계자는 병산서원 관계자들과 현장 확인을 하고 복구를 위한 절차를 협의 중이다. 또한 앞으로 재발 방지 대책과 추가로 발생할 수 있는 피해 상황에 대해서도 적극적으로 논의할 것이다"라고 전했다.

마지막으로 KBS는 "드라마 촬영과 관련한 이 모든 사태에 대해 KBS는 모든 분들께 다시 한 번 진심으로 머리 숙여 사과드린다"고 재차 사과했다.ㅍ

Copyright ⓒ 머니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