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시는 시민들의 실생활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2025 남양주시 생활가이드’를 발간했다고 2일 밝혔다.
이번에 출판한 생활가이드는 총 159쪽 분량으로 ▲상상 더 이상 남양주시 ▲안전하고 편리한 교통도시 ▲건강한 힐링 문화도시 ▲배움이 가득한 교육도시 ▲행복하고 따뜻한 복지도시 ▲남양주우리마을 소개 등 6개의 테마로 구성됐다.
‘상상 더 이상 남양주시’는 시정 현황과 부서별 업무 안내를 비롯해 무인민원발급기 이용·여권 발급·무료 법률 상담 등 다양한 민원 행정 서비스, ‘안전하고 편리한 교통도시’는 대중교통 정보를, ‘건강한 힐링 문화도시’는 시 명소와 문화공간 등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배움이 가득한 교육도시’는 휴먼북 라이브러리를 비롯한 도서관, 평생학습센터, 청년창업센터 및 체육 시설 등의 정보, ‘행복하고 따뜻한 복지도시’에는 각종 복지 서비스, 고용복지플러스센터, 청소년지원센터, 보건소 등이 안내돼 있다.
아울러 ‘남양주 우리마을 소개’는 16곳 읍·면·동에 대한 소개와 마을 축제 등의 내용을 확인할 수 있고 시 관광 안내 지도가 수록돼 대표 관광지의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다.
생활가이드 자료는 시 홈페이지 내 분야별정보,생활정보,생활정보가이드에 게시돼 다운받을 수 있으며 시청 및 읍·면·동사무소 민원실, 시 가족센터에 책자를 비치해 시민들에게 배부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각종 정보를 모아 놓은 ‘2025 남양주시 생활가이드’가 전입한 시민들이 낯선 환경에 적응하는 데 유익한 길잡이가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시민 편의를 위한 다양한 민원 서비스 제공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Copyright ⓒ 경기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