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수사시계 '카운트 다운'… 석방 혹은 기소, 20일 내 결판난다

尹 수사시계 '카운트 다운'… 석방 혹은 기소, 20일 내 결판난다

머니S 2025-01-02 05:30:00 신고

3줄요약

헌정사상 처음으로 현직 대통령에 대한 체포영장이 발부된 가운데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의 수사 시계도 더욱 빨라질 전망이다. 사진은 오동운 공수처장이 1일 오전 경기 과천시 정부과천청사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로 출근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는 모습. /사진=뉴시스 헌정사상 처음으로 현직 대통령에 대한 체포영장이 발부된 가운데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의 수사 시계도 더욱 빨라질 전망이다. 사진은 오동운 공수처장이 1일 오전 경기 과천시 정부과천청사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로 출근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는 모습. /사진=뉴시스
헌정사상 처음으로 현직 대통령에 대한 체포영장이 발부된 가운데 향후 수사 절차에도 관심이 모인다. 윤석열 대통령을 체포해 조사하더라도 기소까지 주어진 시간은 20일에 불과해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의 수사 시계도 더욱 빨라질 전망이다.

2일 뉴스1에 따르면 공수처는 기한 내에 체포영장을 집행한다는 방침이다. 오동운 공수처장은 전날 출근길에 기자들과 만나 "체포영장·수색영장에 대해 원칙에 따라 권한을 행사할 예정"이라며 "큰 소요 없이 진행하길 바라고, 이에 대비해 경찰 인력 동원 협조를 받고 있다"고 말했다.

서울서부지법은 지난달 31일 윤 대통령에 대해 내란 수괴 및 직권남용 권리행사 방해 혐의로 공수처가 청구한 체포영장과 수색영장을 모두 발부했다. 체포영장 유효기간은 오는 6일까지다.

공수처가 오는 6일 이전 윤 대통령을 체포할 경우 그날로부터 48시간 이내에 구속영장을 청구해야 한다. 그 기간 내에 구속영장을 청구하지 않으면 윤 대통령은 즉시 석방된다.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는 내란 수괴 및 직권남용 권리행사 방해 혐의를 받는 윤석열 대통령의 체포영장 집행에 전력을 다한다는 방침이다. 사진은 1일 오후 서울 용산구 한남동 대통령 관저 인근에서 윤석열 대통령 지지자들이 윤 대통령에 대한 법원의 체포영장 발부 규탄 집회를 하는 모습. /사진=뉴스1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는 내란 수괴 및 직권남용 권리행사 방해 혐의를 받는 윤석열 대통령의 체포영장 집행에 전력을 다한다는 방침이다. 사진은 1일 오후 서울 용산구 한남동 대통령 관저 인근에서 윤석열 대통령 지지자들이 윤 대통령에 대한 법원의 체포영장 발부 규탄 집회를 하는 모습. /사진=뉴스1
만약 법원으로부터 구속영장을 발부받으면 최대 20일까지 구속 가능하다. 형사소송법은 피의자를 10일 이내로 구속할 수 있고 10일 더 연장할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다.

공수처가 20일 이내에 구속영장 청구와 발부, 수사를 끝마쳐야 하는 것이다. 공수처는 대통령에 대한 수사는 가능하지만 기소권은 없어 검찰에 기소도 요구해야 한다. 검찰은 사건을 넘겨받으면 추가 수사를 진행한 후 공소를 제기하게 된다.

20일을 공수처와 검찰이 며칠씩 나눠 수사해야 하는지는 정해지지 않았다. 앞서 문상호 전 정보사령관의 경우 공수처가 지난달 18일 긴급체포한 후 26일 군검찰에 이첩했다.

공수처는 우선 체포영장 집행에 전력을 다한다는 방침이다. 윤 대통령을 체포하면 서울구치소에 구금하고 공수처 조사실에서 조사한다는 계획이다.

오 처장은 "어제(31일) 날짜로 경호처에 경고 공문을 보냈다"며 "(체포영장 집행에 응하지 않는 것은)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죄, 특수공무집행방해죄가 될 수 있음을 엄히 경고했다"고 강조했다.

Copyright ⓒ 머니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