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금융은 불확실성이 높아지는 금융환경 속에서 고객을 보호하고 나아가 고객 가치를 높이기 위해 소비자보호 조직을 강화했다. 준법감시인 산하에 있던 본부급 조직이 대표이사 직속의 소비자보호담당(C-level)으로 확대 재편됐다. 지주 및 계열사 내부통제 조직의 역할을 재정비하고 부서명을 '준법추진부'로 일원화해, 보다 체계적이고 긴밀하게 내부통제 효율화를 추구해 나간다.
디지털금융 시대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디지털·AI 조직을 강화했다. 먼저 디지털플랫폼·AI·데이터 전 영역의 콘트롤타워인 '디지털혁신부'를 신설했다. 디지털혁신부는 그룹 전체의 그룹 디지털의 포괄적 전략 수립과 계열사간 유기적인 협업을 지원한다. 또한 차별화된 AI 역량을 확보하고 생성형 AI를 비즈니스에 본격적으로 접목하기 위해 금융 AI센터를 2개 센터로 확대했다.
아울러 실행력 중심의 효율적 조직 구현을 위해 부문·담당체계를 강화하고 조직의 슬림화를 단행했다. 경영진별 책임경영을 실현하는 부문·담당임원 체계는 유지하되, 전략적으로 중요한 글로벌사업부문과 디지털부문, IT부문은 지주의 콘트롤타워 역할 강화를 위해 계열사 대표 출신을 부문장으로 임명했다.
또한 그룹 전체적으로 과감한 조직 슬림화를 실시했다. 지주의 AI본부와 DT본부를 통합해 'AI·디지털본부'로 조직을 개편, 두 영역의 연계를 강화했다. 계열사는 영업조직을 제외한 관리·지원조직을 최대한 슬림화 한다는 원칙하에 전반적으로 조직 체계를 간소화했다.
이날 KB금융은 경영진 인사도 단행했다. 은행장 및 계열사 대표이사 인선부터 이어 온 '안정 속 변화' 기조를 유지했다. 또한 주요 인사방향으로 ▲분야별 전문가 '적소적재' 배치 ▲조직 내 다양성 확보 차원 '계열사 교류 확대' ▲연속성 있는 경영역량 발휘를 위한 '계열사 대표이사의 지주 부문장 이동'을 꼽았다.
최근 국내 경기 하향흐름 및 고환율 등 경영환경이 어려워지고 있는 상황에서 역량이 입증된 경영진은 유임을 통해 불확실성에 대한 대비를 강화했다. 계열사 우수인재 영입 및 전문성을 고려한 '적소적재' 배치로 그룹 중장기 전략방향인 '효율 경영' 및 '혁신 성장'을 주도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증권·자산운용 등 비은행 계열사 출신 경영진 교류 확대를 통해 조직 내 다양성을 확보하여 활력을 제고하는 등 변화를 추구했다.
특히 계열사 대표이사로 검증된 경영관리 역량을 그룹 차원에서 활용하고 핵심 사업의 연속성 있는 추진을 위해 계열사 대표 이사인 이재근 KB국민은행장을 글로벌 부문장, 이창권 KB국민카드 사장을 디지털 및 IT부문장으로 이동시켰다.
KB금융지주 관계자는 "이번 경영진 인사는 책무구조도 본격 시행 및 고조된 대내외 경영환경 불확실성을 고려 전문성과 역량을 보유한 최적임자 선임에 방점을 뒀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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