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트리온은 유방암, 위암 치료제 ‘허쥬마’가 일본에서 지난 11월 기준 점유율 74%를 기록했다고 26일 밝혔다.
허쥬마는 지난 2021년 2분기 처음으로 점유율에서 오리지널 제품을 넘어선 이후, 3년 연속 선두를 지키고 있다.
셀트리온은 지난 2019년 8월 일본 유방암 시장에서 90% 이상을 차지하는 3주 요법 허가를 획득한 데다 바이오시밀러에 우호적인 제도 환경, 현지 의약품 시장을 분석한 것이 영향을 미쳤다고 분석하고 있다.
일본에서 암은 바이오시밀러 우호 정책으로 분류하는 일본식 포괄수가제 ‘DPC’에 포함한 대표 질환군이다. DPC 제도에서 의료비는 일본 정부가 결정하는데, 병원 입장에선 보다 저렴한 의약품을 처방하는 것이 절감한 비용만큼 수익을 얻을 수 있어 더 유리하다. 또 정부 환급금 및 본인 부담금 절감 효과도 누릴 수 있다.
셀트리온 일본 법인은 이와 같은 우호 정책을 기반으로 의약품 처방에 영향력이 높은 주요 이해관계자(KOL)들을 대상으로 처방 선호도 증대 및 네트워크 강화를 이끄는 데 주력했다. 셀트리온은 일본에서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항암제에 이어 알레르기 질환, 안 질환, 골 질환 등으로 제품 포트폴리오를 넓혀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이다.
셀트리온 관계자는 “일본에 출시할 후속 제품들도 성과를 이룰 수 있도록 판매 역량을 지속적으로 높일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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