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갓성비 드라마’로 안방극장 파란을 일으키고 있는 KBS N 제작 KBS JOY에서 방영 중인 ‘오늘도 지송합니다’ 사진제공|오늘도 지송합니다
가성비를 넘어 ‘갓(GOD)성비’라 불리게 된 배경은 이렇다. 회를 거듭할수록 기다림을 키워가는 ‘웰메이드 드라마’, 알고 보니 경쟁력 충만한 편당 제작비로 ‘이걸 만들었다니’ KBS N이 제작하고 KBS JOY 채널에서 방영 중인 화제작 ‘오늘도 지송합니다’다.
12부작 규모로 제작, 지난 5일 첫 방송되기 시작한 드라마는 글로벌 OTT 넷플릭스를 통해서도 시청자들과 만나고 있다. 3화까지 공개된 가운데, 시리즈 빌드 업에 해당되는 1, 2화 경우 넷플릭스 오리지널 등 연말 드라마 홍수 속에서도 2회 연속 ‘톱10 시리즈’에 입성하는 저력을 보였다.
이렇듯 안방극장 다크호스로 급부상하며 ‘오늘도 지송합니다’는 기존 KBS JOY와 OTT 넷플릭스 외 지상파 방송사인 KBS 2TV 방영 계획까지 검토되고 있는 상황이다.
드라마는 가상 신도시 ‘천포’를 배경으로 결혼식도 하기 전 ‘돌싱녀’ ‘5세 아들 맘’이 된 타이틀 롤 ‘지송’의 파란만장한 생존기를 뼈대로 위장 유부녀, 일과 가정을 병행하는 슈퍼맘 등 신도시 여성들 애환을 실감나게 그렸단 입소문 또한 타며 주요 타깃 층인 30~49세 시청자의 폭발적 호응을 얻고 있다.
‘오늘도 지송합니다’가 TV 드라마계에서 주목받는 또 다른 포인트는 제작 방식의 ‘혁신’에 있다.
드라마는 전소민과 공민정, 장희령, 최다니엘, 김무준 등 실력과 대중적 인기를 고루 갖춘 연기자를 대거 캐스팅했음에도 ‘편당 1억 중반 대 제작비’ 수준으로 만들어지고 있다. 드라마 평균 제작비가 편당 10억 원이 넘는 일이 ‘다반사’고, ‘눈물의 여왕’(tvN) 경우 35억 원에 육박하는 비용이 소요된 점을 감안하면 ‘오늘도 지송합니다’는 그야말로 ‘극강의 가성비’라 할 만하다.
그럼에도 ‘수작’이란 평가를 받을 수 있었던 데에는, 탄탄한 스토리텔링에 일명 ‘웹드’ 웹 드라마 제작 방식을 과감히 도입하고 제작 일정을 효율화하는 등 다양한 비용 절감 노력을 더해 이뤄낼 수 있었다.
안방극장 다크호스로 급부상 중인 KBS N 제작 KBS JOY 방영 드라마 ‘오늘도 지송합니다’는 편당 1억 중반 내외 가성비 제작비로도 화제를 모으고 있다. 사진제공|KBS N
KBS N 이강덕 대표는 이와 관련 “고비용으로 인한 드라마 시장 침체는 방송사 뿐만 아니라 연기자 등 업계 종사자들에게도 큰 타격이 된다는 점을 잘 알고 있는 출연진과 제작진이 의기투합해 만들어낸 작품”이라며 “좋은 드라마 또 예능 프로그램이 예전처럼 합리적인 비용 선에서 많이 만들어져 한류 확산을 주도할 수 있도록 방송 관계자의 창의적인 노력이 긴요한 때”라 강조했다.
‘오늘도 지송합니다’는 초반 3화를 넘어 본격 이야기가 전개되는 4화로 접어든 상태. 4화는 26일 밤 9시 KBS JOY 채널을 통해 방영된다.
허민녕 기자 mignon@dong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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