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까지 아직 1주일이나 남았지만 민족대명절 설을 대비한 선물세트가 ‘편의점’에 등장해 벌써부터 치열한 마케팅 전쟁이 벌어지고 있다.
국내 주요 편의점 3사는 연휴 물가 부담을 덜어주는 실속 있는 상품과 고급스러움을 강조한 프리미엄 상품, 푸른 뱀의 기운을 담은 이색적인 선물세트 등을 마련하며 벌써부터 소비자들의 이목 끌기에 나섰다. 구독 시 추가적인 서비스와 할인 혜택을 받아 최저가로 구매할 수 있는 상품도 준비해 설 대목잡기가 한창이다.
■'만족스러움이 우선' CU의 가심비 트렌드
CU는 조금 비싸더라도 자신의 마음을 충족시킬만한 것을 구매하는 가심비 소비 트렌드를 겨냥해 유명 맛집, 지역 특산물 및 전통주 등의 명절 상품을 업계 단독으로 준비했다.
특히 메인 요리로도 손색 없는 정육에 특화한 모양새다. ▲몽탄의 시그니처 우대갈비, 짚불고기 등 세트 4종 ▲청기와타운의 양념갈비, 소불고기 세트 ▲압구정 우텐더의 1++급 한우가 담긴 세트 상품 4종 등 특급 정육 상품을 만나볼 수 있다.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한 선물세트도 있다. CU는 영광 굴비, 횡성 한우, 완도 활전복 등 총 7곳을 대표하는 특산물 30여 종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선보였다.
지역 특산물 선물세트는 모두 ‘포켓CU’ 앱을 통해 구매 가능하며 일부 상품은 10개 구매 시 1개의 상품을 더 증정하는 혜택도 받을 수 있다.
이와 함께 해창(해남), 우곡생주(함양), 복순도가(울주) 등 각 지역을 대표하는 막걸리 8종도 판매한다. 포켓CU 앱에서 ‘선불충전 간편결제 서비스 CU머니’로 결제 시 최대 10% 할인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다.
그 외에도 프랑스 그랑샹파뉴 지역에서 생산된 최고급 꼬냑 다니엘 부쥬 리저브 패밀리에, 스코틀랜드 싱글 몰트 위스키 글렌피닉 30년 등의 고급 주류를 준비해 가심비 소비를 지향하는 고객들을 위한 프리미엄 설 선물세트를 마련했다.
이 중 일부 상품은 다음달 1일부터 22일간 BC카드로 결제 시 현장에서 20% 추가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가성비 최고' 이마트24의 실속·실용 트렌드
이마트24의 이번 설 선물세트 키워드는 '실속·실용'이다. 특히 올해는 고물가 장기화 속에 얇아지는 고객들의 지갑 사정을 고려한 상품이 많다. 할인 품목을 전년 대비 2배 확대하고 전체 상품의 절반 이상을 5만 원대 이하로 판매하는 등 실속형 상품을 내놓는다.
5만 원대 이하로 구입할 수 있는 대표 상품은 식품류다. ▲저탄소인증장수사과 ▲저탄소샤인머스켓세트 ▲실속반건시세트 등의 과일선물세트와 ▲통조림·조미료 선물세트 ▲치즈·소시지·어묵 등 간편식 선물세트를 3~5만 원 대로 구입할 수 있다.
이마트24는 1인 가구가 사용하거나 부담 없이 선물하기 좋은 소형 가전제품도 준비했다. 시티파이 스타일랩 미니의료관리기, 풀리오 풀리션 마사지 부츠, 풀리오 마사지기 등의 실속형 소형 가전제품을 9~20만 원 대로 만나볼 수 있다.
또한 이마트24는 이달 23일부터 다음달 15일까지 인기 명절 선물세트 24종의 할인 행사를 진행한다. 할인 대상 상품은 ▲우미학1등급한우선물세트A ▲Select미국산LA갈비구이세트 ▲안동사과세트12입 등 신선식품과 ▲2~4만 원대의 식용유·통조림세트 ▲생활용품세트 등 매년 명절 가장 인기가 많았던 상품들로 선정됐다.
고객들은 행사카드(삼성·신한카드)로 베스트 선물세트 24종을 결제하면 20% 할인된 가격대로 설 선물세트를 구매하는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이마트24 관계자는 “가까운 편의점에서 간편하게 명절 선물을 준비하시면서 풍성한 설 명절 보내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구독하면 더 저렴하게' GS25의 구독경제 트렌드
GS25는 구독경제와 연계한 상품을 설 선물세트로 기획해 고객들의 목돈 지출 고민을 덜어줄 계획이다. 어려운 생활 경제 상황을 고려해 알뜰한 효도 선물을 메인으로 내세웠다.
차별화 효도 선물로는 LG전자 가전 구독 상품, 한화리조트와 연계한 호텔·리조트 숙박 예약권 등이 전국 최저가로 선보여진다. 고객들의 알뜰한 설맞이 효도 여행을 지원하기 위해 설날 선물세트를 타사와 다르게 도입했다는 설명이다.
여러 혜택이 있는 구독상품의 경우, 효도 가전의 대표 상품격인 가전들이 대부분 포함됐다. ▲LG힐링미 오브제 컬렉션 안마의자 ▲트롬 오브제 컬렉션 건조기 22㎏ ▲퓨리케어 공기청정기 ▲오브제 컬렉션 냉온수정수기 등 상품을 월 제휴가 1~3만 원 대로 누릴 수 있다.
구독 기간은 36개월 기준이며, 기간 내 제품 무상 A/S, 정기 방문 관리 등의 서비스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또한 제휴 카드(월별 상이)로 결제하면 사용 실적에 따라 구독 기간 추가 할인 혜택도 제공된다. LG전자 가전 구독 상품에 대한 자세한 상담은 ‘우리동네GS’ 앱이나 설 선물세트 카탈로그 내 QR코드 등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아울러 호텔·리조트 숙박 예약권은 ▲설악 쏘라노 ▲거제 벨버디어 ▲마티에 오시리아 ▲브리드 호텔 양양 등 총 4종이다. 이달 29일까지 우리동네GS 앱을 통해 구매한 뒤, 설 연휴 기간인 1월25일~2월1일 중 원하는 날짜에 예약하면 이용 가능하다.
편의점 3사는 이 외에도 편의점의 인기 상품을 한 박스에 담은 시그니처 선물세트를 준비하거나 ‘푸른 뱀의 해’를 나타내는 주류와 골드바 등을 마련해 고객들의 을사년 새해 준비를 돕는다.
실제 기자와 만난 소비자들은 “대형마트에 익숙해서 ‘편의점 설 선물세트’는 낯선데 신기한 상품들이 많아 눈길을 끈다”, “생각보다 저렴해서 관심이 간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유선웅 BGF리테일 상품본부장은 “편의점에서 명절 선물세트를 준비하는 고객들이 매년 늘고 있는 만큼 CU 차별화 상품뿐만 아니라 유명 맛집, 지역 특산물 등 넓은 고객 수요를 반영한 상품을 다양하게 준비했다”며 “업계 최초로 모바일 카달로그를 제작해 ESG 경영을 실천하고 쇼핑 편의도 대폭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GS25 관계자는 “새해를 기념하려는 특별 소비 수요부터 가성비 상품을 찾는 일반 소비 수요 등을 고려해 3V(Value, Variety, VIP) 콘셉트 구성을 완성했다”며 “특히 가성비 상품 확대, 사전 파격 행사 등을 강화하며 명절 물가 안정에 기여하고자 한다”고 전했다.
Copyright ⓒ 경기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