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다와 닛산은 지난 23일(현지시각) 저녁, 합병을 검토하는 협약(MOU)을 공식 발표했다. 매출 30조엔(277조원), 영업이익 3조(27조원)엔 이상의 거대 그룹 탄생을 위한 행보라고 자신했으며 공동지주사를 설립, 각 사는 완전 자회사 형태로 합병하게 된다. 이날 미쓰비시는 1월 말까지 닛산-혼다 연합 진영에 합류를 추진하는 MOU를 맺었다.
혼다-닛산은 내년 1월 말까지 실사를 마치고 지분 비율 등 세부 조율을 시작할 계획이다. 지난 23일 합병을 위한 안건이 양사 이사회를 통과했고 주식 양도 계획을 포함한 사업 통합에 대한 최종 계약은 내년 6월로 예정됐다. 이후 2026년 4월 열릴 임시주주총회에서 주식양도 승인 관련 안건을 다루며, 같은 해 8월 통합 지주사가 출범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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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합전선 형성 시 어떤 효과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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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다와 닛산이 발표한 내용을 보면 총 7가지 시너지 효과를 기대했다. 먼저 플랫폼 표준화다. 자동차를 설계하고 생산하는 밑바탕이 '플랫폼'인데 이를 표준화함으로써 보다 빠른 시장 대응이 가능해진다.
다음은 연구개발(R&D) 기능 통합으로 개발역량 강화인데 이는 연구개발비용 절감으로도 이어진다. 플랫폼을 표준화하려면 연구개발 기능도 자연스레 통합된다.
나아가 제조시스템도 최적화할 수 있게 된다. 공통 부품 사용을 늘리는 등 구매기능 통합으로 공급망에서 경쟁우위도 기대되는 부분이다. 이처럼 운영효율성이 개선되면 비용절감 시너지 효과로 이어진다.
이후 제품이 출시됐을 때를 대비, 영업 금융 통합을 통한 자금조달 등 이점도 생긴다. 양사는 관련 영업 재무 기능 영역을 통합하고 운영 규모를 확대함으로써 제품 주기 전반에 걸쳐 새로운 금융 서비스를 포함한 다양한 모빌리티 솔루션을 만들 수 있게 된다. 나아가 금융사와의 협상력이 강화되며 자체 금융사를 통한 신규 수익 창출도 가능해진다.
이처럼 비용을 절감하고 이익을 창출함으로써 다시 미래를 위한 투자 재원으로 활용할 수 있게 된다. 이를 통해 자율주행과 전동화 관련 인재확보도 용이해진다는 게 양사의 판단이다. 물론 양사 직원들 사이의 교류가 활발해지고 기술 협업도 늘게 된다.
수입차업계 관계자는 "3사 합병 논의는 급변하는 자동차 생태계에서 생존하는 것을 넘어 선순환효과를 통해 과거 시장 지배력을 되찾으려는 움직임으로 볼 수 있다"며 "일본 기업이 중국 등 해외 자본에 넘어가면 안 된다는 정서도 깔린 것으로 풀이된다"고 말했다.
이처럼 사업 전반에 협력을 강화하지만, 양사의 합병 지주회사 구성은 혼다가 주도권을 갖는다. 공동지주회사 이사회는 혼다 측 지명 인력이 과반수를 차지하게 된다. 지주사 대표이사는 혼다가 지명하는 이사 중에서 선정하게 된다. 대신 회사명을 언급할 때는 '닛산'이 앞에 온다.
닛산은 프랑스 르노와 갈등을 빚으며 경영상 어려움을 겪고 있다. 카를로스 곤 르노-닛산 얼라이언스 회장이 일본에서 구속됐다가 레바논으로 탈출하는 일이 벌어지기도 했다. 이후 얼라이언스 분위기는 냉랭해진 상황. 이에 혼다는 닛산의 경영 회복 프로젝트가 정상적으로 이뤄진다는 가정 하에 합병을 추진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미쓰비시의 경우 르노-닛산 얼라이언스에도 발을 들였고 닛산 일부 모델을 그대로 '엠블럼'만 바꿔 판매하는 전략을 활용하기도 했다.
업계 관계자는 "혼다와 닛산은 저마다의 강점이 있는 회사인데 기술을 중심으로 성장한 공통점이 있다"며 "혼다가 주도권을 가져가는 건 자동차 외에 다양한 이동수단을 만들 수 있는 데다 수소 등 핵심기술을 보유했기 때문"이라고 했다. "신설되는 공동지주회사의 이름, 등록 사무소, 대표자, 임원 구성, 조직 구조를 포함한 기타 세부 사항도 정해야하는 만큼 1월 실사 결과 발표가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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