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노선은 3기 신도시 ‘남양주 왕숙․왕숙 2지구 광역교통개선대책 ’의 핵심 사업으로 , 총사업비 2조 8240억원을 투입해 2031년 개통을 목표로 추진한다 .
강동하남남양주선은 현재 공사 중인 중앙보훈병원역 ~강일동 구간 (9호선 4단계 )에 이어서 고덕․강일지구 , 미사지구 , 남양주 왕숙․왕숙 2지구 , 진접 2지구를 차례로 연결하는 총 길이 17.59㎞의 광역철도 노선이다 .
수도권 동북부 주요 택지지구를 중심으로 총 8곳에 정거장을 건설하고 , 기존 9호선과 같은 전동차가 운행될 예정이다 .
강동하남남양주선은 남양주시와 하남시의 만성적 교통체증을 완화하는 한편 , 서울과 경기도 동북지역을 하나로 연결하는 주축 교통망으로서 상징적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된다 .
7개 대규모 택지지구를 통과하는 노선의 특성상 출퇴근 시간 단축 효과가 가장 큰 철도노선으로 , 남양주 진접 2지구에서 서울 논현동까지 51분 만에 이동할 수 있게 된다 . 현재는 버스로 72분이 소요된다 .
특히 , 출퇴근 수요가 많은 강남지역까지 환승 없이 이동할 수 있게 되어 이용 편의성 및 이용률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예상된다 . 또 진접선 (4호선 ), 경춘선 , 경의중앙선 , GTX-B 등과 연계되어 ‘사통팔달 광역교통 중심축 ’으로서 역할이 큰 노선이다 .
강희업 대광위원장은 “올해 계획했던 고양은평선 광역철도 기본계획을 지난 11월에 승인했다 ”며 “곧바로 강동하남남양주선 기본계획을 추가 확정하게 된 것은 3기 신도시 광역교통망 확충이 본격적으로 진행된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고 말했다 .
그는 이어 “31년에 차질 없이 개통될 수 있도록 관계기관과 함께 협력하고 , 연계교통망 확보 등 신도시 입주민들의 교통 불편 최소화를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 ”고 덧붙였다 .
주현태 한국금융신문 기자 gun1313@fntime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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