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 기흥역에서 동탄2신도시와 오산대역을 잇는 분당선 연장 사업이 예비타당성조사 착수 전 단계에 들어서는 등 진전을 보이고 있다.
23일 시에 따르면 국가철도공단은 최근 2021년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신규 사업으로 확정·고시된 분당선 연장 사업(기흥역~동탄2~오산대역·16.9㎞)에 대해 사전타당성조사 용역을 마쳤다.
국가철도공단은 당초 분당선 연장 사업 사전타당성조사 용역을 2022년 11월부터 2023년 11월까지 진행할 계획이었지만 물가 상승으로 사업비가 올라감에 따라 경제성을 높이려 용역 기간을 올해 말로 연장한 바 있다.
국토교통부도 용역 결과를 검토한 뒤 사업 추진을 위한 다음 단계인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조사 심의를 받기 위한 절차에 돌입했다.
기재부가 한국개발연구원(KDI)에 의뢰해 예비타당성조사를 하기 위해선 기재부의 재정사업평가위원회 심의를 거쳐야 하는 만큼 국토부가 심의를 위한 절차를 밟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기재부는 접수된 사업의 법적 요건이나 구체성, 사업의 시급성 등을 전반적으로 검토해 빠르면 내년 1월 사업 안건의 재정사업평가위원회 상정 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 위원회를 통해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사업 선정 여부를 최종 결정한다. 총 사업비는 1조6천15억원으로 추정된다.
시는 그간 민선 8기 이후 시작된 대규모 개발사업들에 대한 자료를 제출하며 분당선 연장사업의 경제적 타당성이 더 커졌다는 점을 강조하고 공단의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해 왔다.
또 시는 올해 4월 경기도, 오산시, 화성시 등과 회의를 통해 사전타당성조사 준공 예정에 따른 대응 방안, 추가 개발 사업 진행 상황 등에 대한 의견을 주고받는 등 예비타당성조사 통과를 위한 논의를 진행해 왔다.
이상일 시장도 올해 1월 박상우 국토부 장관, 6월 백원국 국토부 교통담당 2차관, 12월 백 차관 등을 만나 분당선 연장, 경강선 연장, 경기남부광역철도 신설 등 3개 철도사업에 대한 국토부의 지원을 요청한 바 있다.
또 이 시장은 지난 12일 오후 국토부 정부세종청사 대회의실에서 열린 ‘제7차 국가산단 범정부 추진지원단 회의’에 참석해 용인 국가산단의 성공적 조성 방안 등을 논의하는 자리에서 분당선 연장 등 시의 철도망 확충이 국가산단 성공과 반도체 산업 발전의 핵심적 요소라고 강조했다.
이 시장은 “분당선 연장사업의 경제성을 높이는 일들이 민선 8기에 진행되고 있는 만큼 기재부에도 이 점을 적극적으로 설명해 예비타당성조사가 이뤄지도록 국토부, 철도공단, 오산·화성시와 힘을 모으겠다”며 “인구가 증가하는 세 도시의 철도 수요는 지속적으로 늘어날 것이므로 국토부와 기재부가 이같은 점을 잘 검토해 세 도시 시민들이 교통 편의를 속히 누릴 수 있도록 도와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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