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김종효 기자] 웰니스 트렌드가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확산되면서, 건강기능식품(건기식) 업계에서도 제품 리뉴얼과 신제품 출시가 활발하다.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에 따르면, 2022년 국내 건기식 시장 규모는 약 6조1415억원으로 집계됐다. 2019년 대비 27% 성장한 수치다. 글로벌 건강 및 웰빙 식품 시장은 2023년 약 8788억4000만 달러에서 2031년까지 약 1조8164억4000만 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며, 연평균 성장률(CAGR)은 9.5%로 전망된다.
이런 성장 배경에는 고령화에 따른 만성질환 확대, 전통적 건강관리 가치 재조명, 의료비 부담 가중, 팬데믹 발발 등이 있다. 특히 코로나19 이후 개인의 면역력을 높이는 것이 중요시되면서 영양 및 식습관 관련 제품들의 수요가 젊은 층을 중심으로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23일 업계에 따르면 건기식 관련 식품업계는 최근 기존 상품의 용량을 늘리고 디자인과 패키지를 새롭게 바꾸는 리뉴얼 제품에 주력하고 있다.
리뉴얼은 기존 제품의 가치를 그대로 유지하면서 소비자들의 니즈를 반영해 제품을 업그레이드하기 때문에 기존 제품에 대한 인지도 강화는 물론 새로운 고객 유입을 기대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업계는 기존 브랜드의 명성을 유지하면서도 함량을 높이고 효능을 강화한 제품들을 선보이고 있다.
종합 헬스케어 기업 닥터블릿 헬스케어는 자사 대표 제품이자 체지방 관리에 도움을 주는 과체중 전용 다이어트 보조제 ‘푸응 팻버닝’의 업그레이드 버전 ‘푸응 팻버닝 프로’를 출시했다. 고객 의견을 반영해 가격은 기존 제품과 동일하되 함량을 늘리고 휴대성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제품의 주원료이자 식물성 원료인 홍화씨유로부터 추출한 불포화지방산을 정제, 가공해 과체중 성인의 체지방 감소에 관한 기능성과 안전성을 인정받은 공액리놀레산(CLA) 함량을 100mg 늘렸으며, 하루 3알로 구성된 패키지도 휴대성을 높이기 위해 PTP 포장 사이즈를 줄였다.
풀무원녹즙 건강기능식품 '칸러브 엑스투'도 최근 성분을 강화한 리뉴얼 제품을 출시했다. 간 건강 케어 건강기능식품과 액상 녹즙(일반식품)을 한 병에 담아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도록 설계한 것이 특징으로, 리뉴얼 제품에는 비오틴, 비타민B12, 판토텐산, 나이아신, 엽산 성분을 추가했다. 패키지에는 '간케어' 문구를 삽입하고, 간 모양의 일러스트를 더한 디자인으로 변화를 주기도 했다.
KGC인삼공사 정관장은 '에브리타임' 출시 12주년을 맞이해 패키지 디자인을 리뉴얼했다. 이번 리뉴얼은 '정관장 홍삼정'과 공유했던 디자인 콘셉트에서 벗어나, 원(Circle)의 운동을 독자적으로 표현한 디자인을 적용해 삶의 활력과 라이프스타일 브랜드로서의 정체성을 강조했다. 메인 로고도 영문명 'EVERYTIME'으로 변경해, 글로벌 확장성까지 강조했다. 정관장은 리뉴얼을 기념해 '가장 쉬운 자기 사랑법' 캠페인을 진행한다.
리뉴얼 외 겨울철을 대비한 건기식 제품도 소비자들의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급격한 기온 저하와 미세먼지로 인한 면역력 저하 및 질병 위험에 대비해 주요 건강기능식품 기업들이 다양한 신제품을 잇따라 선보이는 것이다.
고려은단은 면역력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구강 항균·항산화 기능성 원료 프로폴리스를 담은 '그린 프로폴리스 츄어블정'을 출시했다. 브라질 청정 고산지대에서 채취한 프리미엄 '그린 프로폴리스'를 사용했으며, 하루 2정에 지표 성분 '총 플라보노이드'의 식약처 1일 섭취량 20mg을 담았다. 효율적인 구강 항균 작용을 위해 천천히 녹여 먹는 츄어블정 제형으로 기능 성분이 입에 오래 남도록 설계했다. 여기에 상쾌한 민트 향을 더해 프로폴리스 특유의 향을 줄여 누구나 간편하고 맛있게 섭취할 수 있다.
일양약품은 겨울철 건강 관리에 최적화된 신제품 '퍼펙트원샷 피로컷부스터'를 선보였다. 연말 바쁜 업무와 추운 날씨 속 누적되는 피로와 스트레스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홍경천추출물'을 중심으로 일상 속 활력 충전을 돕는 '고함량 비타민B군', 간 건강 개선에 도움을 주는 '밀크씨슬추출물' 등을 함유했다. 정제·액상 2중 복합 타입으로 뚜껑 속 정제를 오렌지 맛 액상과 함께 간편하고 부담 없이 섭취할 수 있다.
안국약품은 관절·연골 및 뼈 건강기능식품 '뼈관절연골엔 뮤코다당단백(콘드로이친) 1200'을 출시했다. 인체 적용 시험 결과 무릎 관절 통증 개선 및 계단 이용에 유의적인 개선이 확인된 식약처 인증 기능성 원료 뮤코다당·단백이 식약처 일일 섭취량을 충족하는 1200mg 함유됐다. 이와 함께 뼈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비타민D, 망간, 비타민K 역시 일일 영양성분 기준치 100%를 담았다.
정관장이 지난 10월 출시한 혈당 케어 전문 브랜드 ‘GLPro(지엘프로)’는 한 달 만에 2만세트 판매를 돌파하며, 22억원 매출을 달성했다. 이는 혈당 조절 건기식 시장 약 45%에 해당하는 수준이다. KGC인삼공사는 12주 인체시험결과 정관장 홍삼(KGC05pg)이 공복혈당과 식후혈당, 당화혈색소 감소, 그리고 GLP-1(혈당 조절 및 식욕 억제 관여 호르몬) 증가를 통한 인슐린 저항성 및 당대사를 조절하는 등 6가지 혈당 바이오마커의 유의적 개선을 확인했고, 지난 8월 식약처로부터 ‘혈당 조절에 도움을 줄 수 있음’ 기능성을 공식적으로 인정받았다.
업계 관계자는 “웰니스 열풍에 따라 건기식 업계가 제품 함량과 효능을 강화하고, 디자인 혁신과 편의성을 고려한 다양한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며 “소비자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이런 트렌드는 앞으로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업계는 소비자들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지속적인 연구개발과 혁신을 이어나가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Copyright ⓒ 이뉴스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