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유, 탄핵 후폭풍 맞아…국힘 “진심으로 슬퍼”‧美유튜버 “CIA신고” 논란

아이유, 탄핵 후폭풍 맞아…국힘 “진심으로 슬퍼”‧美유튜버 “CIA신고” 논란

폴리뉴스 2024-12-23 13:07:26 신고

30일 오전 서울 성동구 메가박스 성수점에서 열린 영화 '드림' 제작발표회에 배우 아이유가 참석하고 있다. 2023.3.30 [사진=연합뉴스]
30일 오전 서울 성동구 메가박스 성수점에서 열린 영화 '드림' 제작발표회에 배우 아이유가 참석하고 있다. 2023.3.30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고영미 기자] 가수 겸 배우 아이유가 12.3 비상계엄 사태에 이은 대통령 탄핵 정국의 후폭풍을 맞고 있다. 

아이유가 윤석열 대통령의 탄핵 집회에 나선 팬들을 지원한 이후 아이유의 SNS에는 윤 대통령의 탄핵에 반대하는 누리꾼들의 ‘댓글 테러’가 자행됐으며 한 미국 여성 유튜버는 아이유를 미 중앙정보국(CIA)에 신고했다고 밝혔다.

또한 박은식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은 "이전엔 정치색을 드러내지 않았던 것 같은데"라며 비판했다.  

국힘 박은식 “아이유의 탄핵 찬성 집회 후원, 진심으로 슬퍼” 

박은식 전 비대위원은 지난 22일 페이스북을 통해 "아이유가 탄핵 찬성 집회에 후원했다는 기사를 보고 진심으로 슬펐다"라고 했다. 

그는 "(아이유가) 'Boo', '마쉬멜로우' 부르던 시절부터 재능이 있다고 생각했다. 무한도전에서 스케줄이 바쁜 소녀시대 제시카를 대신해 '냉면'을 부르러 왔을 때 박명수의 무례에도 서러움을 참고 열심히 하던 모습을 보며 더욱 응원했다"며 "'좋은 날' 3단 고음 날리는 무대를 보고 '드디어 아이유 뜨는구나' 기뻐했고, 작곡까지 해서 대중에게 아티스트로서 인정받을 때는 대견했다"고 회상했다.

그러면서 박 전 위원은 "'나의 아저씨'에서 연기자로도 성공하는 모습을 보면서 경이로웠고, 군대 가서 '밤편지'를 처음 들었을 때 느꼈던 감동을 잊을 수가 없다"면서도 "이전엔 정치색을 드러내지 않았던 것 같은데"라며 아쉬움을 토로했다.

다만 박 전 위원은 '아이유 불매운동'에 나선 일부 보수 지지자들을 언급하며 "그러지 말았으면 좋겠다. 이런 상황일수록 보수 우파가 더욱 매력 있는 집단이 돼 아이유처럼 유능한 아티스트들에게 지지받도록 노력하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카니예 웨스트를 비롯한 많은 아티스트가 트럼프와 공화당을 지지하게 만든 것처럼, 아이유가 대중에게 인정받기까지 뼈를 깎는 노력을 했던 것처럼, 우리 국민의힘도 대중을 감동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끝으로 박 전 위원은 "보수정당에 지지를 보내 주신 예술인들에 대한 감사 표시가 우선돼야 함을 물론"이라며 "나부터 노력해야지"라고 덧붙였다.

앞서 아이유는 12.3 비상계엄 사태에 따른 윤 대통령 탄핵 촉구 집회를 지원하며 간접적으로 탄핵에 찬성하는 뜻을 내비쳤었다. 

당시 소속사 이담엔터테인먼트는 “추운 날씨에 아이크(응원봉)를 들고 집회에 참석해 주변을 환히 밝히는 ‘유애나’(아이유 팬덤)의 언 손이 조금이라도 따뜻해지길 바라며 먹거리와 핫팩을 준비했다”고 공지했다.

아이유가 '선결제'를 통해 제공한 먹거리는 빵 200개, 음료 200잔, 국밥 200그릇, 떡 100개 등이었다.

尹 탄핵 반대 누리꾼들, 불매운동에 이어 CIA에 신고까지 

이후 아이유의 SNS에는 이른바 '댓글 테러'가 자행되고 있다. 

윤 대통령의 탄핵에 반대한다는 누리꾼들은 "정치색은 드러내지 말았어야 한다" "왜 종북좌파 편을 드냐" "우파인 유애나는 무시하는 거냐" "좌이유" "민주당 부정선거에는 왜 아무말 안 하느냐" 라는 등 무분별한 비난을 쏟아내고 있다.

이들은 아이유와 모델 계약을 맺은 우리은행, 하이트진로 등 구체적인 기업 리스트를 공유하면서 불매운동을 제안하고 있다.

'미국 CIA에 신고하기'라는 글과 주소 링크도 함께 명시됐고, 일부 누리꾼은 CIA에 아이유 신고를 완료했다는 인증글을 올리기도 했다. 이를 이유로 아이유의 미국 입국이 제한될 수 있다는 말도 나오고 있으나, 근거는 없다.

이에 지난 18일 8만여 명의 구독자를 보유한 미국 여성 유튜버 A씨가 가수 아이유를 미국 중앙정보국(CIA)에 신고했다고 밝히기도 했다. 

해당 영상에서 A씨는 "깨어 있고 노래도 잘 부르는 우리 아이유님이 탄핵 집회에 참여하는 분들을 적극적으로 지지하고 심지어는 음식까지 제공하며 탄핵 분위기를 조장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최대한 사람들이 거리로 많이 나오도록 만들어 윤석열 탄핵에 힘을 실어주려는 것 같다"며 "나도 이런 아이유 님의 생각을 더욱 널리 퍼뜨리기 위해 CIA에 아이유 님의 행보를 알려드렸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여러분도 이런 깨어있는 훌륭한 한국 연예인 분들을 최대한 미국 CIA에 알리도록 하라"며 '탄핵 찬성 연예인 리스트'를 공유했다.

끝으로 "아이유 이 XX아, 한번 X 돼봐라"며 욕설을 퍼부었다. 해당 유튜버는 자신을 대한민국 최초 미국인 애국 우파 유튜버라고 소개하고 있다.

같은날 A씨는 '미국 CIA에 아이유 신고하는 법'이라는 영상을 추가로 게시하면서 "밖으로 나가서 시위하시는 우파분들도 대단하지만 집이 멀거나 조금 부담스러운 여러분들도 우파에 힘을 실어줄 수 있다. 윤석열 탄핵 시위를 지지한 아이유를 CIA에 신고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아이유에 대해 "파렴치하게 남동생은 미국 유학까지 보내놓고 저 XX한다"고 원색적으로 비난하면서 "저희도 이 신고 운동으로 깨시민 행세하는 연예인부터 넘어서서 일반인들까지 묵념시킬 수 있는 절호의 기회다. 미국이 탄핵 움직임을 중국의 선동 세력으로 보고 있기 때문에 여러분들이 이 운동에 동참만 해주시면 좌파 XX들 찍소리도 못하게 만들 수 있다"고 주장했다.

'탄핵 반대' 윤상현 처가 푸르밀에도 ‘불똥’ 

국민의힘 윤상현 의원이 22일 서울 중구 신라호텔에서 열린 제56회 국가조찬기도회에서 개회사를 하고 있다. 2024.11.22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윤상현 의원이 22일 서울 중구 신라호텔에서 열린 제56회 국가조찬기도회에서 개회사를 하고 있다. 2024.11.22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사진=연합뉴스]

한편, 아이유가 윤 대통령의 탄핵 집회에 찬성 의사를 밝혀 홍역을 치르고 있는 가운데 온오프라인에서는 윤 대통령 탄핵에 공개적으로 반대 입장을 밝혀온 국민의힘 윤상현 의원을 겨냥한 '푸르밀 불매운동'이 시작됐다.

윤 의원은 고(故) 신격호 롯데그룹 창업주의 넷째 남동생인 신준호 회장의 막내딸 신경아씨와 2010년 결혼식을 올렸다. 

이러한 불매운동이 지극히 비합리적이라는 비판도 제기되고 있다. 이번 계엄 및 탄핵 사태와 관련해 정치인 처가기업에 불매운동까지 벌이는 것은 이해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지난 14일 윤 대통령 탄핵소추안이 국회에서 통과되기 전까지 꾸준히 반대 입장을 밝힌 윤 의원은 지난 8일 한 유튜브 방송에 출연해 윤 대통령 탄핵안 표결에 불참한 뒤 비판 여론을 우려하는 같은 당 김재섭 의원과 나눈 대화를 소개했다가 논란을 빚기도 했다.

윤 의원에 따르면 김 의원이 탄핵 1차 투표에 참석하지 않은 후 지역여론이 악화된데 대해 "형, 나 지역에서 엄청나게 욕먹는데 어떻게 해야 돼"라고 물었다.

이에 윤 의원은 "재섭아, 나도 박근혜 대통령 탄핵에 앞장서서 반대해서 그때 욕 많이 먹었다"라며 "그런데 1년 뒤에는 다 '윤상현 의리 있어', '좋다' (하면서) 그다음에 무소속 가도 다 찍어주더라"라고 말해 여론의 된서리를 맞은 바 있다. 

Copyright ⓒ 폴리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