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연세로 대중교통전용지구’ 해제

서울시, ‘연세로 대중교통전용지구’ 해제

서울미디어뉴스 2024-12-23 11:35:00 신고

신촌 상권 쇠퇴 등의 원인으로 지역 주민들의 요청이 높았던 ‘연세로 대중교통전용지구’가 내년 1월1일자로 지정이 해제된다 ⓒ서울시
신촌 상권 쇠퇴 등의 원인으로 지역 주민들의 요청이 높았던 ‘연세로 대중교통전용지구’가 내년 1월1일자로 지정이 해제된다 ⓒ서울시

[서울=서울미디어뉴스] 최민정 기자 = 신촌 상권 쇠퇴 등의 원인으로 지역 주민들의 요청이 높았던 ‘연세로 대중교통전용지구’가 내년 1월1일자로 지정이 해제된다.

이에 따라 그간 금지됐던 택시, 승용차 등 차량 통행이 전면 허용되며. 상권 접근성이 개선될 것으로 전망된다.

서울시(시장 오세훈)는 지난 19일 이같은 내용의 연세로 대중교통전용지구 지정 해제 관련 공고를 게재하고, 내년 1월1일부터 시행한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약 2년간의 관련 절차와 의견 수렴 과정을 거쳐 변화된 교통 상황을 반영하는 동시에, 주말 ‘차 없는 거리’ 등 보행 친화 정책을 병행해 면밀히 시행할 계획이다.

연세로 대중교통전용지구는 서울시 최초로 조성된 보행자ㆍ대중교통 전용공간으로, 2014년 1월 신촌로터리에서 연세대 삼거리까지 약 500m 구간에 만들어졌다.

보도폭 확대, 차로 축소, 광장 조성 등이 완료되면서 보행 환경 개선에도 기여해왔다.

하지만 사업 시행 후 약 10년이 지나면서 코로나19, 소비 시장ㆍ교통 여건 변화, 경기 침체 등 복합적 요인이 작용하며 인접 상권에 영향을 미쳤고, 신촌 상인들과 거주민, 서대문구 등의 꾸준한 요청이 있었다.

구체적으로 2018년 이후 지속된 신촌상권 악화 및 2020년 이후 코로나로 인한 매출 감소, 차량 우회로 인한 교통 불편 등을 이유로 지역주민과 신촌 상인들의 목소리가 높았고, 급기야 2022년 9월23일 서대문구의 공식 해제 요청이 있었다.

이에 따라 서울시는 지난해부터 약 2년에 걸쳐 현장 분석, 상권 및 교통 상황 모니터링, 시민 의견 수렴, 전문가 의견 청취까지 신중한 검토를 진행해왔다.

서울시는 종합적인 분석 결과 교통 수요 분산 효과가 미미하고, 상권 매출 하락 연관성 등이 확인됨에 따라 전용지구 지정 해제를 고심 끝에 추진키로 했다.

다만, 보행 친화 정책에 대한 시민들의 요구를 반영해 정책 후퇴가 아닌 지속적인 보행 친화 정책이 유지될 수 있도록 ‘차 없는 거리 추가 운영’ 등 보완 대책도 함께 추진해 명맥을 이어 나간다는 계획이다.

시는 이번 대중교통전용지구 해제가 차량 소통 개선ㆍ상권 활성화 및 민생지원ㆍ보행 친화 증진 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추가 검토를 지속할 예정이다.

시는 또 교통안전 시설 강화, 차량 소통 관리, 보행 친화 정책 등도 보완해 나간다.

우선 신촌역 2ㆍ3번 출구 앞, 연세로 교차로 양방향 진입부 보ㆍ차도 포장을 통해 시인성을 높이고, 교차로 신호와 횡단보도를 추가 설치하는 등 교통안전 시설을 강화할 예정이다.

차량 소통 상황이 원활하게 유지될 수 있도록 다양한 관리도 시행한다.

서대문구는 해제 초기인 약 6개월간 집중적인 모니터링으로 교통량ㆍ속도 등을 면밀하게 분석할 예정이다. 연세로 교차로 신호도 조정할 예정이다.

보행 친화 정책 강화를 위해 ‘차 없는 거리’ 정책은 더 적극 시행한다.

연세로 주말 차 없는 거리를 매주 일요일 시행해 각종 문화 행사 등에 시민을 위한 공간을 제공하고, 홍제초교 인근 통학로는 시간제 차 없는 거리를 평일 통학 시간(오전 8~9시) 동안 추진할 예정이다.

윤종장 서울시 교통실장은 “이번 연세로 대중교통전용지구 지정 해제는 2년에 걸친 검토과정을 거쳐 고뇌어린 결정 끝에 시행되는 만큼, 해제 이후에도 교통 현장과 지역 상황에 맞춘 면밀한 관리 대책 뿐만 아니라 보행친화정책도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Copyright ⓒ 서울미디어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