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프라인 매출도 3.9% 상승
(서울=연합뉴스) 이슬기 기자 = 11월 코리아세일페스타 등 대형 소비촉진 행사로 인해 온오프라인을 포함한 국내 주요 유통업체 매출이 8%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간 소비심리 위축으로 온라인 구매에 비해 쪼그라들었던 대형마트와 백화점 등 오프라인 매출도 상승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1월 국내 주요 23개 유통업체 매출이 지난해 같은 달보다 8% 증가한 16조원으로 집계됐다고 23일 밝혔다.
온라인 매출은 작년 같은 달보다 11.8% 늘었다.
대형마트와 백화점, 기업형 슈퍼마켓(SSM), 편의점을 포함한 오프라인 매출은 3.9% 증가했다.
11월 코리아세일페스타 등 판촉행사와 함께 휴일 수가 작년보다 하루 늘어난 영향으로 대형마트(5.7%), 백화점(1.4%), 편의점(5.1%), 준대규모점포(6.8%) 등의 매출이 모두 상승한 영향이라고 산업부는 설명했다.
온라인에서는 서비스(70.7%), 식품(19.1%) 등에서 성장세가 지속됐지만 알리익스프레스 등 중국계 이커머스 플랫폼을 이용한 해외 구매 증가 영향 등으로 부진이 지속되는 패션·의류 매출은 9.1% 감소했다.
온라인 가전·전자 부문 매출도 9.9% 줄었다.
오프라인에서는 집밥 수요가 증가하면서 김장 등으로 식품 매출이 7.3% 증가했다.
오프라인 가전·문화, 패션·잡화 매출은 각각 4.8%, 3.7% 감소했다.
고물가에 따른 가계 부담과 경기 침체의 영향으로 오프라인 유통업체 중 백화점에 비해 대형마트와 편의점, 준대규모점포의 매출 상승세가 컸다.
11월 온라인 매출 비중은 53%로, 두 달 연속 오프라인(47%)을 상회했다.
산업부는 백화점(롯데·현대·신세계), 대형마트(이마트·홈플러스·롯데마트), 편의점(GS25·CU·세븐일레븐), SSM(이마트에브리데이·롯데슈퍼·GS더프레시·홈플러스익스프레스) 등 오프라인 유통업체 13곳과 SSG, 쿠팡, 11번가 등 10개 온라인 유통사의 매출 동향을 집계해 발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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