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창군, 공공기관 종합청렴도 평가 전북특자도 유일 1등급

고창군, 공공기관 종합청렴도 평가 전북특자도 유일 1등급

중도일보 2024-12-20 11:56:33 신고

3줄요약
(자료사진) 고창군, 새내기 공무원들과 청렴소통 간담회
심덕섭 고창군수가 최근 고창군 새내기 공무원들과 청렴소통 간담회를 갖고 있다./고창군 제공

전북특별자치도 고창군이 국민권익위원회 주관 '2024년 공공기관 종합 청렴도 평가'에서 최고 등급인 '1등급'을 달성하며 명실상부 청렴 우수기관임을 입증했다.

20일 고창군에 따르면 국민권익위원회는 매년 공공기관의 청렴 수준을 진단하고 부패 방지 노력을 촉진하기 위해 민원인과 공직자의 부패인식과 경험을 측정하는 청렴 체감도, 기관 주도의 반부패 추진 실적인 청렴 노력도 등을 종합해 1등급에서 5등급까지 평가하고 그 결과를 공개한다.

올해 종합 청렴도 평가 대상은 총 460개 공공기관이다. 특히 군은 전북자치도 지자체 중 유일하게 1등급을 달성했다. 국민권익위 발표에 따르면 1등급 기관은 중앙행정기관 46개 중 3개, 광역·기초 지방자치단체 243개 중 단 10개뿐인 것으로 나타났다.
(자료사진) 청렴문화 확산 홍보 캠페인_군수님
심덕섭 고창군수가 최근 청렴문화 확산 홍보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고창군 제공

고창군은 과거 2년간 3등급에 머물렀던 종합 청렴도 등급을 1년 만에 무려 2등급이나 끌어올렸다.

고창군은 민선 8기 '군민에게 신뢰받는 청렴 고창 실현'을 목표로 심덕섭 군수를 중심으로 강력한 청렴 실천 의지를 표명하여 청렴 시책 추진 동력을 확보하고, 체계적인 반부패 청렴 정책 수립 후 이를 충실히 이행한 결과가 나타난 것으로 분석했다.

이 과정에서 전년도 국민권익위 청렴도 평가와 군 자체 청렴도 측정 결과 등 다각적인 분석을 바탕으로 부패 취약 분야를 발굴했고, 이를 효과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였다.

우선, 외부 청렴 체감도를 높이기 위해 청렴을 주제로 한 '군민 행복 고창 포럼' 개최, 고창군 대표 축제 기간 중 방문객을 대상으로 청렴 문화 확산 홍보활동 전개와 찾아가는 부패신고센터 운영, 매 분기 고충 민원 처리 실태를 점검하고 부당한 행정처분을 개선하여 취약 계층의 권익 보호를 위해 힘써왔다.

또한, '공공기관 비공무원 채용 과정의 투명성'을 강화하기 위해 고창군 비공무원 공정 채용 규정 제정, 신규임용 공무원 대상 청렴 소통 간담회, 부패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분야별 특정감사 강화 등 제도개선과 직급 간 소통 노력, 불공정 관행에 대한 과감한 개선이 청렴도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심덕섭 고창군수는 "이번 종합 청렴도 1등급 달성은 공정과 책임이라는 원칙을 따른 투명한 행정 처리와 공직사회 내 경직된 조직문화 개선이라는 공통의 방향을 가지고 군민들과 공직자 모두가 함께 일궈낸 노력의 결과물"이라며 "앞으로도 고창군은 군민으로부터 신뢰받는 청렴한 행정을 펼쳐나가겠다. 군민 여러분 또한 지속적인 관심과 동참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고창=전경열 기자 jgy367122@

Copyright ⓒ 중도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