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와 인천관광공사는 최근 2024년도 매력으뜸 전통시장 육성사업 운영 성과를 공유하는 성과공유회를 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공유회는 전통시장 모바일 스탬프투어, 어린이·청소년 전통시장 체험 지원, 전통시장 인천이(e)음 장보기 홍보 등 주요 사업의 성과를 공유하며 사업이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한 점을 조명했다.
시와 관광공사는 전통시장 방문을 촉진하기 위해 지난 9~11월 주요 관광지와 전통시장을 연계한 13개의 테마 및 권역별 코스를 개발, ‘전통시장 모바일 스탬프 투어’를 운영했다. 이 프로그램은 코스를 완주한 참여자에게 전통시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5천원 할인 쿠폰을 제공하는 형태로 이뤄졌다. 참여 시장은 지난해 11개에서 올해 16개로, 가맹점은 종전 138곳에서 230곳으로 약 66% 늘었다. 시민참여 인원도 지난해 1만2천815명에서 1만7천324명으로 35% 이상 늘며 큰 호응을 얻었다.
이 밖에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시, 인천시교육청, 관광공사가 협력해 추진한 어린이·청소년 전통시장 체험 프로그램도 큰 성과를 거뒀다. 올해 상반기에는 초·중학교 특수학급을 포함한 99개 학교, 8천1명의 학생이 부평깡시장 등 지역의 6개 전통시장에서 장보기 체험을 했다. 하반기에는 청소년 대상 스탬프투어로 확대 운영해 48개 학교, 2천31명의 학생이 참여했다.
인천사랑상품권(인천이음) 기반의 전통시장 장보기 서비스는 석바위시장, 계산시장 등 19개 시장이 참여하고 있다. 무료배송(2만원 이상 주문 시) 및 2시간 이내 배송(평일 오후 5시 이전 주문 시) 서비스를 제공해 소비자 편리성을 높이고, 시장 경쟁력을 강화했다. 또 장보기 브랜드 홍보, 인플루언서 연계 장보기 체험 콘텐츠 제작 및 홍보, 장보기 체험후기 이벤트도 했다.
박찬훈 시 경제산업본부장은 “전통시장은 단순한 상업 공간을 넘어 지역 문화와 역사를 담은 소중한 자산”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앞으로도 상인들과 협력해 전통시장을 매력적인 공간으로 발전시킬 것”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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