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위기는 위험과 기회가 합쳐진 말이기도 하다. 위기일수록 성장의 기회를 발견하는 데 집중하며 현명하게 헤쳐 나가자."
조주완 LG전자 최고경영자(CEO). ⓒ LG전자
조주완 LG전자(066570) 최고경영자(CEO)는 지난 17일 서울 여의도 LG트윈타워에서 구성원 소통 프로그램 'CEO F.U.N. 토크'를 열고, 구성원들에게 2025년 회사가 마주할 글로벌 경영 환경 변화와 이에 대응하는 사업전략 방향을 공유했다.
조 CEO는 먼저 대내외 정책 변화에 따라 불확실성이 확대되는 글로벌 경영환경에 대한 종합적 분석과 선제적 대응 전략을 공유하고, 비약적으로 성장하는 중국기업의 경쟁력에 대해서도 심도 있게 논의했다.
특히 회사와 구성원들이 마주할 도전과 성장의 기회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불확실성의 확대 △즉각적인 위협 △질적 성장과 수익구조 등 세 가지 관점에서 이야기를 나눴다.
그는 불확실성 확대에 대해 "세계 경제는 지정학 시대에서 지경학(Geo-economic) 시대로 변화하고 있다"며 "그동안 글로벌 시장에서 통용되는 질서와 규칙이 존재했지만, 앞으로 질서와 규칙이 없는 세상에서 생존을 위한 치열한 경쟁을 펼쳐야 하는 상황이 표준"이라고 말했다.
이런 환경을 대비하기 위해 LG전자는 최근 내외부 전문가들과 협력해 다양한 시나리오를 구성하고 이에 대응하는 '플레이북'을 준비 중이다. 구체적으로 직면할 다양한 시나리오를 구성해 계획을 수립하고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전략을 마련하고 있다.
조 CEO는 또 기술 추격과 가격 경쟁력을 내세운 중국 기업의 성장 등을 언급하면서 "철저히 대응하기 위해 제품·원가·운영 측면에서 구조적 경쟁력을 확보하고 사업을 더욱 정교하게 점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LG전자는 제품 리더십을 공고히 하기 위해 혁신 추진 체계를 정비하고, QCD(품질·비용·납기) 경쟁력을 강화해 브랜드 가치를 더욱 높일 계획이다.
원가 경쟁력에 대해선 도전적인 목표를 수립해 한계돌파를 추진하고, 오퍼레이션 측면에선 현지화 전략에 맞춰 연구개발(R&D)에 속도를 낸다. 필요에 따라 외부 업체와 협력하는 사업방식을 검토하는 등 유연한 대응전략도 모색한다.
그는 이울러 "질적 성장과 건전한 수익구조를 위해 과거와 차원이 다른 고민과 치열한 실행이 필요하다"며 "최악에 대비하고 최선을 지향한다는 자세를 갖고, 최악의 상황을 고려한 시나리오에 철저히 준비하고 차분하게 대응한다면 위기를 반드시 극복해 낼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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