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위매물 모니터링’은 소비자를 현혹하는 허위매물 단속을 위해 광고 플랫폼의 매물 광고와 한국부동산원의 부동산 거래정보를 연계하여 거래 완료 여부를 검증하는 방식으로, 한국부동산원은 2022년부터 국토교통부의 위탁을 받아 네이버페이 부동산의 허위매물을 모니터링하고 있다.
이번 모니터링 대상 확대를 통해 한국부동산원은 기존 네이버페이 부동산 제휴사 21개에 더해 직방까지 더해 총 22개의 부동산 광고 플랫폼을 모니터링해 허위매물 사각지대를 줄일 수 있게 됐다.
부동산 광고 플랫폼 직방은 거짓·과장광고 등 허위매물로 인한 소비자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지킴중개’, ‘고객안심콜’, ‘헛걸음보상제’와 같은 다양한 소비자 보호 정책을 펼쳐온 바 있다.
한국부동산원 손태락 원장은 “허위매물로 인한 소비자 피해를 줄이기 위해 모니터링 대상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것이며, 앞으로도 부동산 시장의 투명화를 위해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직방 안성우 대표는 “한국부동산원의 허위매물 모니터링을 통해 더욱 믿을 수 있고 안전한 부동산 거래 환경이 조성되길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최신 프롭테크 기술을 활용하여 부동산 시장의 투명성과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장호성 한국금융신문 기자 hs6776@fntime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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