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관련 최대 규모 대출…바이든, 임기 막판 잇따라 지원
트럼프 집권 2기 인사들 부정적…실제 지원은 '불투명' 지적도
(서울·워싱턴=연합뉴스) 장하나 기자 박성민 특파원 = 미국 에너지부(DOE)가 한국 SK온과 미국 포드자동차의 배터리 생산 합작법인 블루오벌SK에 대한 14조원 규모의 정책지원자금 대출을 최종 승인했다.
DOE는 지난 13일(현지시간) 블루오벌SK를 대상으로 한 96억3천만달러(약 13조8천억원) 규모의 정책자금 차입을 최종 승인했다고 16일 밝혔다. 금리는 미국 국채금리 수준이다.
이번 금융지원은 에너지부의 첨단기술차량제조(ATVM) 프로그램에 따라 이뤄졌다.
ATVM은 자동차와 관련 부품 제조 사업에 저금리로 대출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으로, 2007년 미국 에너지독립안보법에 따라 제정됐다.
블루오벌SK는 지난해 6월 ATVM 정책자금 차입의 조건부 승인을 얻었으며, 이후 기술력과 시장 영향력, 금융, 법률 등 다양한 분야의 적격성 평가를 거쳐 계약을 완료하게 됐다.
최종 승인 대출 금액은 조건부 승인 당시 발표된 92억 달러(당시 약 11조8천억원)보다 많은 것으로, 바이든 정부의 전기차 관련 대출 프로그램 가운데 가장 큰 규모다.
이에 따라 블루오벌SK의 미국 내 배터리 생산공장 구축도 계획대로 진행될 전망이다.
블루오벌SK는 현재까지 110억 달러(약 15조 8천억원) 이상을 투자해 켄터키 1, 2공장과 테네시 공장 등 총 3개의 공장을 미국에 건설하고 있다.
내년부터 순차 상업 가동(SOP)을 앞두고 있다.
로이터 통신은 켄터키 1공장에서 내년부터 생산을 시작하며, 내년 말에는 테네시 공장에서 생산 준비를 마칠 계획이라고 전했다.
공장 완공 시 생산능력은 총 120GWh(기가와트시) 이상이 될 전망이다. 이는 대당 100kWh(킬로와트시) 배터리가 들어가는 전기차 기준 약 120만대를 매년 생산할 수 있는 규모다.
바이든 행정부는 임기를 얼마 남기지 않은 상태에서 '인베스트 인 아메리카' 정책 일환으로 전기차 생산 장려를 위한 적극적인 지원에 나서고 있다.
DOE는 지난 2일 삼성SDI와 스텔란티스간 배터리 합작법인 스타플러스에너지에 75억4천만달러(약 10조5천억원) 대출을 확정, 이 법인의 인디애나주 리튬이온 배터리 및 모듈 공장 건립을 지원했다.
지난달 말에는 자국 전기차 업체인 리비안에 66억 달러(약 9조2천억원) 대출을 지원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하지만, 이러한 바이든 행정부의 대출이 차기 행정부에서 실제로 이뤄질지가 아직 불투명하다는 분석이 나온다.
바이든 행정부가 정권 교체 전에 서둘러 대출 지원 절차를 완료하더라도, 새 정부가 이를 그대로 집행하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이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당선인뿐 아니라 내년 1월 20일 출범하는 트럼프 행정부 2기 인사들은 그간 연방 정부의 전기차 관련 지원에 부정적인 입장을 취해왔다.
차기 행정부에서 신설될 정부효율부(DOGE) 수장을 맡게 된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는 전기차 구매시 혜택을 주는 세액 공제에 대해 "모든 공제를 없애야 한다"고 주장해왔다.
머스크와 함께 DOGE 공동수장을 맡을 기업가 출신 비벡 라마스와미 전 공화당 대선 경선 후보도 조 바이든 대통령이 임기 막판 승인하고 있는 각종 보조금 및 대출을 잠재적인 "신탁 위반"(fiduciary breach)에 해당할 수 있다며 비판의 날을 세우고 있다.
라마스와미는 특히 리비안 대출에 대해 "상환되지 않을 것"이라며 했으며, 스타플러스에너지 대출 지원에도 "검토할 만하다"고 말한 바 있다.
hanajjang@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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