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CGI운용, 장기 국공채 투자 'KCGI 초장기채펀드' 출시

KCGI운용, 장기 국공채 투자 'KCGI 초장기채펀드' 출시

프라임경제 2024-12-16 18:17:28 신고

ⓒ KCGI자산운용
[프라임경제] KCGI 자산운용은 장기 국공채 투자를 통해 금리 하락기에 추가 수익을 낼 수 있는 'KCGI 초장기채증권투자신탁-채권(이하 KCGI 초장기채펀드)'를 출시했다고 16일 밝혔다.

KCGI 초장기채펀드는 만기 10년 이상의 장기 국고채 및 공사채에 주로 투자하는 펀드로 보유 시 안정적으로 이자수익을 누릴 수 있고 금리 인하가 본격화될 경우 추가적인 자본이익을 취할 수 있는 구조다.

이 펀드는 보유한 증권 자산의 최대 50%까지 보유 채권을 담보로 자금 조달, 우량 채권에 추가 투자하는 레포매도 전략을 사용해 수익을 추구한다. 

채권은 잔존 만기가 길수록 금리 변동에 따른 수익률 변동성이 커 장기채권에 투자할 경우 금리 하락 시 만기가 긴 만큼 많은 수익을 낼 수 있다.

반대로 금리 상승 시 평가손이나 매매손실이 발생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만기가 1년인 채권은 금리가 1% 변동하면 대략 1% 정도 가격이 움직이지만, 만기가 10년인 채권은 10% 정도 움직인다.

또 펀드의 포트폴리오 목표 듀레이션(가중평균만기)은 약 16년, 만기수익률(YTM)은 연 2.69%(지난 11일 기준) 수준이다. 개방형, 추가형 펀드이며 가입조건에 따라 다양한 보수체계를 가지는 종류형 펀드로 설정돼 위험등급은 4등급(보통위험)이다. 오후 5시 이전 매수 시 2영업일 기준가를 적용해 매수되고 환매는 오후 5시 이전 매도 시 3영업일 기준가로 지급된다. 총보수는 Ce클래스 기준 0.38%다.

KCGI 자산운용 관계자는 "글로벌 주요국이 앞다퉈 기준금리를 인하하고 우리나라도 이 사이클에 진입한 것으로 판단한다"며 "초장기국공채펀드의 경우 편입자산 만기가 길어 시장금리 하락 시 만기가 짧은 채권형에 비해 매매, 평가이익 규모가 상대적으로 커질 수 있다"고 말했다.

Copyright ⓒ 프라임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