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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일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11월 말까지 농식품 수출액(잠정)이 지난해보다 90억 5000만달러를 기록했다. 이는 전년 동기보다 8.1% 증가한 수치다. 전월(81억 9000만 달러)과 비교하면 8억 6000만 달러가 증가했다.
이로써 농식품부가 올해 연말까지 수출액 목표치로 내세운 100억달러까지 9억 5000만달러만 남았다. 지금 같은 상승세라면 충분히 달성할 수 있을 거란 기대감이 나온다.
품목별로 보면 라면 수출액이 지난해보다 30.0% 증가한 11억 4000만달러로 전체 수출액 증가를 견인했다. 이는 11월말 기준 역대 최고치 실적이다.
과자류와 음료도 각각 7억 5700만달러, 6억 9300만 달러로 1년 전보다 10%대 성장을 기록했다. 쌀 가공식품은 39.3% 오른 2억 7500만달러로 집계됐다. 냉동김밥·즉석밥·떡볶이 등 주력 상품들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미국·중국 등 대형 유통매장에 입점이 되면서 수출이 크게 늘었다.
커피크리머·인스턴트커피 등 커피조제품은 전년동기대비 2.8% 성장해 11월말 누적 3억달러를 돌파했다. 지난 10월 인도네시아로 인스턴트커피 신제품이 수출 되면서다. 특히 그간 제조업체 중심으로 커피 원료 수출에서 소비자용 커피 수출로 처음 시장이 확대됐다.
소주 등 주류는 미국의 주류 전문매장 입점 및 중국 내 수요 증가로 전년동기대비 각각 3.7%, 6.1% 증가했다. 아직 수출 규모는 작지만, 브라질에서는 대형 유통매장 연계 판촉을 통해 주류가 216.4% 대폭 늘었고, 몽골에서는 한국 편의점 내 맥주와 라면을 함께 마케팅 한 효과로 맥주 판매가 72.7% 증가했다.
신선식품은 전년동기대비 0.4% 소폭 증가했다. 품목별로는 김치, 유자, 포도 등이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김치는 미국·유럽에서 대형 유통매장 입점 및 수요가 꾸준히 늘고 있어 작년보다 3.9% 증가했다. 대표 수출 품목 중 하나인 포도는 인도네시아, 싱가포르 등 수출 시장을 다변화하면서 20.2% 증가했다.
수출시장별로 보면, 대(對) 미국 수출은 14억 4000달러로 작년보다 20.0% 증가했다. 전체 수출 시장 중 1위를 차지했다. 중국 수출은 13억 8000만달러로 7.0% 늘어났다.
양주필 농식품부 식품산업정책관은 “주요국 연말 소비 시즌과 연계한 상위 수출 품목의 온·오프라인 판촉 행사를 집중 추진하는 등 주요 수출기업들과 원팀으로 수출 확대에 총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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