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륜 사계절 vs 후륜 윈터"... 눈길 운전, 누가 더 안전한가?

"4륜 사계절 vs 후륜 윈터"... 눈길 운전, 누가 더 안전한가?

오토트리뷴 2024-11-30 09:30:00 신고

3줄요약

[오토트리뷴=김동민 기자] 27일과 28일, 대한민국 중북부 지방에는 첫눈을 가장한 폭설이 내렸다. 예상치 않은 눈폭탄에 도로 대부분은 심한 정체와 사고를 빚었다. 강원도 원주시에서는 53중 추돌 사고가 일어나기도 했다.

▲본 기사와 관계 없는 사진(사진=게티이미지뱅크)

많은 눈에 운전자들은 눈길 운전을 걱정하고 있다. 그럴 때마다 언급되는 것이 “눈길에서 4륜구동에 사계절 타이어를 끼운 차와 후륜구동에 윈터 타이어를 끼운 차 중 누가 더 낫냐”다. 이에 대한 실험이 이뤄졌는데, 결과는 어땠을까.

▲본 기사와 관계 없는 사진(사진=게티이미지뱅크)
▲본 기사와 관계 없는 사진(사진=게티이미지뱅크)


각각 따로 보면 뻔한 승자

구동 방식과 타이어 종류끼리 비교하면 일방적인 결과가 나온다. 먼저 구동 방식은 지난 2022년 한국도로공사가 진행한 실험에 따르면, 눈길에서 등판능력과 코너링(접지력) 모두 4륜구동이 후륜구동 대비 크게 앞섰다.

▲타이어 종류별 눈길/빙판길 운전 시 제동 거리(사진=한국타이어)

타이어 종류 구분도 동일했다. 등판능력과 제동 거리, 코너링 등에서 윈터 타이어가 사계절 타이어보다 월등했다. 특히 눈길 제동 거리는 한국타이어 실험 결과 사계절 타이어가 윈터 타이어 대비 두 배 이상 길게 나타났다.


윈터 타이어, 후륜구동 약점 보완

그렇다면 4륜구동 방식에 사계절 타어어를 끼운 차와 후륜구동 방식에 윈터 타이어를 끼운 차를 비교하면 누가 눈길에서 더 잘 나가고 잘 멈췄을까. 상황에 따라 결과는 달랐다.

▲구동 방식, 타이어 종류별 눈길 등판능력 실험(사진원본=한국도로공사 네이버 포스트, 오토트리뷴 편집)

한국도로공사 실험에서 등판능력은 사계절 타이어를 끼운 4륜구동 자동차가 1위였다. 뒤이어 전륜-윈터 타이어, 후륜-윈터 타이어, 전륜-사계절 타이어, 후륜-사계절 타이어 순이었다. 후륜구동은 윈터 타이어로도 4륜구동을 이기지 못했다.

▲구동 방식, 타이어 종류별 눈길 코너링 실험(사진원본=한국도로공사 네이버 포스트, 오토트리뷴 편집)

반면 접지력을 보는 코너링 실험 결과는 달랐다. 후륜구동에 각각 윈터 타이어와 사계절 타이어를 끼운 자동차와 4륜구동에 사계절 타이어를 신은 자동차에 대한 눈길 회전 성능을 테스트했다. 그 결과 후륜-윈터 타이어만 코스를 빠져나왔다.

▲구동 방식, 타이어 종류별 눈길 제동 거리 실험(사진원본=한국도로공사 네이버 포스트, 오토트리뷴 편집)

제동 거리는 4륜구동 자동차를 제외한 전륜/후륜구동, 사계절/윈터 타이어 4개 조합만 실험했다. 그 결과 후륜구동에 윈터 타이어를 끼운 조합이 가장 짧은 제동 거리를 기록했다. 사계절 타이어 사양 대비 큰 차이를 보였다.

한국도로공사는 “구동 방식보다 윈터 타이어 여부에 따라 제동 거리 차이가 크다”라고 말했다. 이에 따르면 4륜구동 사계절 타이어 장착 사양보다 후륜구동 윈터 타이어 장착 사양이 더 짧은 제동 거리를 보일 수 있다고 해석할 수 있다.

▲본 기사와 관계 없는 사진(충북소방본부 제공, 연합뉴스 사진)
▲본 기사와 관계 없는 사진(충북소방본부 제공, 연합뉴스 사진)


그래도 안전 운전이 제일 중요

결과적으로 후륜구동에 윈터 타이어를 끼운 자동차는 4륜구동에 사계절 타이어를 끼운 자동차와 비교했을 때 등판능력에서는 약점을 보였다. 하지만 코너링 성능은 훨씬 앞섰고, 제동 성능 역시 더 우세할 가능성이 있다고 나타났다.

그렇다고 해서 윈터 타이어를 끼운 차가 눈길에서 무조건 안전한 것은 아니다. 상대적으로 안전할 뿐 실제 위험도는 여전히 높다. 따라서 눈길 운전 시에는 꼼꼼한 점검과 함께 충분한 차간거리 확보 및 20~50% 감속 운행이 필요하다.

kdm@autotribun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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