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달 전시본 배포 후 학교별 채택…내년 신학기 교실서 적용
(세종=연합뉴스) 김수현 기자 = 내년 학교 현장에 첫선을 보일 인공지능(AI) 디지털교과서가 검정 심사를 끝내고 실물 공개를 앞뒀다.
교육부는 AI 디지털교과서 검정 합격 도서 명단 76종을 29일 관보에 게재했다.
교육부는 AI 디지털교과서가 학생 개인에게 일대일 맞춤형 교육을 제공해 잠자는 교실을 깨우는 '교실혁명'을 일으킬 주요 수단으로 보고, 도입을 추진해왔다.
2022 개정 교육과정 적용에 맞춰 내년 초등학교 3∼4학년, 중학교 1학년, 고등학교 1학년의 수학, 영어, 정보 교과에 AI 디지털교과서가 처음 적용된다.
이에 맞춰 기존 교과서 개발사와 에듀테크 업체들이 컨소시엄을 구성해 AI 디지털교과서를 개발하고 검정 심사에 도전했다.
검정을 신청한 심사본 총 146종 가운데 52.1%가 검정을 통과했다.
초등학교 영어에선 ▲ 천재교육 2종 ▲ 동아출판 2종 ▲ 아이스크림미디어 2종 ▲ 천재교과서 4종 ▲ 와이비엠·에누마코리아 4종 등 14종이 검정에 합격했다.
초등학교 수학에선 ▲ 와이비엠·에누마코리아 4종 ▲ 천재교과서 8종 등 12종이 검정을 통과했다.
중학교 영어에서는 ▲ 비상교육 1종 ▲ 엔이능률·블루가 1종 ▲ 지학사·아이헤이트플라잉버그스 1종 ▲ 미래엔 1종 ▲ 동아출판 2종 ▲ 천재교과서 2종 ▲ 와이비엠·에누마코리아 2종 등 10종이 선정됐다.
중학교 수학에선 ▲ 비상교육·매스프레소 1종 ▲ 교학사·아이헤이트플라잉버그스 1종 ▲ 천재교과서 2종 등 4종이 검정 심사에 합격했다.
중학교 정보에선 ▲ 비상교육·엘리스 1종 ▲ 미래엔·엘리스 1종 등 2종이 검정 합격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고등학교 공통영어 1·2에선 ▲ 비상교육 2종 ▲ 지학사·아이헤이트플라잉버그스 2종 ▲ 미래엔 2종 ▲ 동아출판 2종 ▲ 엔이능률·블루가 4종 ▲ 천재교과서 4종 ▲ 와이비엠·에누마코리아 4종 등 20종이 합격했다.
고등학교 공통수학 1·2에선 ▲ 비상교육·매스프레소 2종 ▲ 와이비엠·블루가·매스프레소·아리스트 2종 ▲ 클래스팅 2종 ▲ 지학사·아이헤이트플라잉버그스 2종 ▲ 천재교과서 4종 등 12종이 검정을 통과했다.
고등학교 정보에선 ▲ 천재교과서·구름 1종 ▲ 금성출판사·팀모노리스 1종 등 2종이 선정됐다.
검정에 합격한 AI 디지털교과서 실물은 내달 2일부터 일선 학교에 전시된다. 각 학교는 전시본을 본 뒤 AI 디지털교과서를 채택하는 절차를 거친다.
채택된 AI 디지털교과서는 내년 3월 신학기부터 교실에서 사용될 수 있다.
porque@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