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가에 '마약 공장' 차려 신종마약 제조…가상자산으로 유통(종합)

농가에 '마약 공장' 차려 신종마약 제조…가상자산으로 유통(종합)

연합뉴스 2024-11-28 15:48:44 신고

3줄요약

야산에 묻은 위치 알려주고 판매…경찰, 제조·투약자 27명 검거

경찰이 압수한 마약과 제조 기계 경찰이 압수한 마약과 제조 기계

[부산경찰청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부산=연합뉴스) 김선호 기자 = 한적한 농가에 방음부스를 설치하고 신종 마약과 합성 대마 액상을 대량 생산해 유통한 일당이 경찰에 붙잡혔다.

이들은 원료와 제조기계를 갖추고 유명 드라마 시리즈인 '오징어게임'의 로고를 흉내를 낸 문양을 넣은 자체 신종 마약 알약을 제조했다.

부산경찰청 마약범죄수사대는 마약류 관리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20대 A씨, B씨 등 제조책 2명과 판매책 등 9명을 구속하고 구매·투약자 10명을 포함한 18명을 불구속 입건했다고 28일 밝혔다.

단독주택에 '마약 공장' 차려 대량 유통한 일당 검거 단독주택에 '마약 공장' 차려 대량 유통한 일당 검거

[부산경찰청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자세히

A씨 등은 올해 2월부터 10월까지 경기도 한 농가를 임대한 뒤 내부에 방음부스를 설치하고 마약 제조에 필요한 알약 타정기, 혼합기, 가열교반기 등을 갖췄다.

그런 뒤 해외에서 밀반입한 마약 원료 가루를 식용 색소와 혼합해 신종 마약인 '메스케치논' 계열 알약 1만여정을 제조했다.

1928년 미국에서 처음 발견된 메스케치논은 항우울제로 사용됐다가 1995년 미국에서 금지 물질로 지정됐다.

A씨 등은 이 알약에 인기 드라마 시리즈 '오징어게임'의 로고(○△□)와 유사한 '□△○' 문양을 각인해 판매했다.

특히 해외에서 직접 원료를 들여와 대량 생산함으로써 시중에서 알약 1개에 20만∼25만원에 암거래되는 메스케치논을 6분의 1 가격 수준인 3만∼4만원대에 판매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오징어게임 로고와 유사한 문양 각인된 신종 마약 알약 오징어게임 로고와 유사한 문양 각인된 신종 마약 알약

[부산경찰청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또 독일에서 국제택배로 받은 합성 대마 원료를 전자담배 액상과 섞어 합성 대마 액상 15ℓ를 만들기도 했다.

A씨 등은 대량 생산한 메스케치논 알약과 합성 대마 액상을 비닐 포장해 야산 등지에 묻어두고 판매책들에게 위·경도 좌표를 알려줘 유통했다.

판매책은 텔레그램으로 구매자와 접촉해 주택가 화단이나 계량기함 등에 마약이나 합성 대마를 숨겨두는 수법으로 재판매했다.

이들은 경찰의 추적이 쉽지 않도록 판매대금을 가상자산으로 주고받았다.

계량기함 등에 숨긴 마약 계량기함 등에 숨긴 마약

[부산경찰청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폐쇄회로TV 영상 2천500여개를 분석한 경찰은 마약 공급과정을 역추적해 제조책과 판매책, 배달책 등을 잇달아 검거했다.

경찰은 신종 마약과 합성 대마를 제조한 단독주택을 급습해 시가 77억원 상당의 메스케치논 원료 가루 11.57㎏, 합성 대마 원료 10㎏ 등을 압수했다.

메스케치논 원료 가루 11㎏는 알약 5만4천정을 만들 수 있는 막대한 양이다.

이들에게서 마약 알약이나 합성 대마 액상을 구매한 이들은 대부분 20∼30대로, 무직·회사원·대학원생·자영업자 등 다양한 직군에 종사하고 있었다.

경찰은 마약 제조 총책 등을 뒤쫓는 한편 구매자와 투약자 등으로 수사를 확대하고 있다.

wink@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