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외국민, 국내폰·공관방문 없이도 비대면 신원확인 가능해진다

재외국민, 국내폰·공관방문 없이도 비대면 신원확인 가능해진다

연합뉴스 2024-11-28 15:33:20 신고

3줄요약

방통위·동포청·과기부, '재외동포인증센터' 서비스 시범개시

동포청, '재외동포인증센터' 시범 서비스 개시 동포청, '재외동포인증센터' 시범 서비스 개시

(서울=연합뉴스) 동포청은 재외국민이 한국 휴대전화를 보유하고 재외공관을 방문해야 했던 불편을 해소하는 비대면 신원확인 서비스인 '재외동포인증센터' 시범 서비스 개시 기념행사를 28일 서울 서초구 외교센터에서 개최했다. [재외동포청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강성철 이정현 기자 = 방송통신위원회, 재외동포청,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는 해외체류 국민의 국내 디지털 서비스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재외동포인증센터' 서비스를 시범적으로 시행한다고 28일 밝혔다.

정부는 지난 3월 관계부처 업무 협약 체결 후 기관 간 실무 협의, 민간 사업자 대상 사업 설명회 등을 통해 전자여권을 기반으로 한 재외국민 비대면 신원확인 시스템(재외동포인증센터)을 마련했다.

그동안 해외에 거주하는 국민은 국내 온라인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원거리 재외공관을 방문해 공동·금융인증서를 발급받아야만 했다.

또한 인증서를 발급받더라도 실제로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국내 휴대전화 본인확인이 요구돼 번거로웠다.

그러나 앞으로는 재외국민도 재외국민 등록 후 주민등록번호 및 유효한 전자여권을 보유하고 있으면 민간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비대면으로 재외국민 인증서를 발급받아 온라인으로 신원확인을 할 수 있게 됐다.

시범 서비스 기간에는 인증서 발급을 우선으로 제공한다.

이날 서비스 개시와 함께 신한은행, 비바리퍼블리카(토스) 앱에서 인증서 발급을 할 수 있으며, 12월부터는 국민은행, 우리은행, 하나은행에서도 할 수 있다.

또한 현재 발급할 수 있는 인증서 5종 외에도 재외국민이 이용할 수 있는 인증서를 추가할 예정이다.

아울러 내년 재외동포인증센터 정식 서비스 개시에 맞춰 재외국민 인증서를 통해 전자정부 서비스, 전자금융서비스, 비대면 의료서비스, 온라인 교육 서비스, 온라인 쇼핑 등 국내 각종 온라인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서비스를 개방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기념행사에는 이상덕 동포청장, 조성은 방통위 사무처장, 김남철 과기정통부 정보보호네트워크정책관, 이병연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 서비스혁신국장, 김정희 한국인터넷진흥원 디지털안전지원본부장, 임수한 신한은행 부행장, 김범석 우리은행 부행장, 이선용 하나은행 부행장, 박형주 국민은행 상무, 김규하 비바리퍼블리카 부사장 등이 참석했다.

이상덕 동포청장은 "이번 서비스 개시는 국내의 발달한 IT를 행정에 접목한 좋은 사례"라면서 "동포청은 앞으로도 디지털 민원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밝혔다.

조성은 방통위 사무처장은 "전 세계에 계신 우리 동포들이 대한민국과 더욱 밀접하게 연결될 수 있는 디지털 플랫폼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남다르다"며 "방통위는 국민 모두가 차별 없는 디지털 동행사회 구현을 위해 아낌없이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자리에서는 미국, 캐나다, 프랑스, 인도네시아, 싱가포르 동포가 인증서를 발급받는 시연 행사도 진행됐다.

미국 덴버에서 줌 영상을 통해 인증서를 발급받은 재미동포 B씨는 "주민등록등본 하나 때문에 2천㎞나 떨어진 LA 공관까지 갔다 와야 해 부담이 컸는데 이제는 집에서 온라인으로 발급받을 수 있어 너무 홀가분하다"는 소감을 전했다.

wakaru@yna.co.kr

lisa@yna.co.kr

방통위 조성은 사무처장 방통위 조성은 사무처장

[방통위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