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고선호 기자] 복잡한 인증 절차와 재외공간 방문 등의 제약으로 국내 온라인 서비스 이용에 불편을 겪던 재외국민들을 위한 비대면 신원확인 시스템이 도입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방송통신위원회, 재외동포청,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는 ‘해외체류 국민의 국내 디지털 서비스 접근성‧편의성 제고’를 위해 28일부터 ‘재외동포인증센터’ 서비스를 시범 개시한다고 28일 밝혔다
그동안 해외에 거주하는 국민은 국내 온라인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원거리 재외공관을 방문해 공동‧금융인증서를 발급 받거나, 인증서 발급 후에도 실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추가적인 국내 휴대전화 본인확인 절차를 거치는 등 디지털 사각지대에 놓여 있었다.
이번 재외동포인증센터 서비스 시범 운영에 따라 재외국민도 민간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비대면으로 재외국민 인증서를 발급받아 온라인 신원확인을 할 수 있게 된다.
정부는 이번 ‘재외국민 인증서 발급 시범서비스’로 재외국민의 국내 디지털 서비스 소외 문제를 해소하고, 더 이상 재외국민이 불필요한 사회적 비용을 부담하지 않도록 선제적이고 포용적인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재외국민 인증서 발급’은 해외에 체류하는 우리 국민을 대상으로 한 비대면 신원확인 서비스란 점을 고려해 시범서비스 동안은 인증서 발급을 우선적으로 제공한다.
8일 서비스 개시와 함께, 신한은행, 비바리퍼블리카(토스) 앱에서 재외국민 인증서 발급이 가능하며, 국민은행, 우리은행, 하나은행은 12월부터 발급이 가능하다.
또 현재 발급 가능한 인증서 5종 이외에도 재외국민이 이용할 수 있는 인증서를 추가해 재외국민이 더 다양한 인증서를 발급받을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정부는 2025년 재외동포인증센터 정식 서비스 개시에 맞춰 재외국민 인증서를 통해 △전자정부 서비스 △전자금융 서비스 △비대면 의료서비스 △온라인 교육 서비스 △온라인 쇼핑 등 국내 각종 온라인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개방하여 재외국민이 국내의 다양한 온라인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도록 추진할 계획이다.
김남철 과기정통부 정보보호네트워크정책관은 “많은 기관과 기업의 노력으로 ‘재외국민 비대면 신원확인 지원 시스템’을 구축하여 서비스가 개시됨을 축하한다”며 “앞으로도 안정적인 시스템 운영과 지원을 위해 과기정통부가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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