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매출 비중 81%' 지누스, '트럼프 수혜' 거론되는 이유

'미국 매출 비중 81%' 지누스, '트럼프 수혜' 거론되는 이유

머니S 2024-11-28 12:47:56 신고

3줄요약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최근 멕시코에 25%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밝히면서 미국 내에서 지누스의 가격경쟁력이 더 커질 수 있다는 전망이 나왔다. 지난 19일(현지시각) 트럼프 당선인이 한 곳을 응시하고 있다. /사진=로이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최근 멕시코에 25%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밝히면서 미국 내에서 지누스의 가격경쟁력이 더 커질 수 있다는 전망이 나왔다. 지난 19일(현지시각) 트럼프 당선인이 한 곳을 응시하고 있다. /사진=로이터
현대백화점그룹 계열 가구·매트리스 전문기업 지누스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의 관세 정책에 수혜를 볼 가능성이 있다는 시각이 나온다. 최근 트럼프 당선인이 멕시코에 25%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밝힘에 따라 미국향 매트리스 모두를 인도네시아 공장에서 만들어 수출하는 지누스의 가격 경쟁력이 더 커질 것이란 전망에서다.

트럼프 당선인은 25일(현지시각) "내년 1월20일 취임 후 미국으로 들어오는 모든 제품에 대해 멕시코와 캐나다에 25% 관세를 부과하는 데 필요한 모든 문서에 서명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현재 멕시코에는 미국멕시코캐나다협정(USMCA)을 통해 무관세를 적용하고 있다.

이에 대해 김현겸 KB증권 연구원은 "멕시코에 공장이 있는 매트리스 경쟁업체 대비 지누스의 가격 경쟁력이 월등히 좋아질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된 것"이라고 봤다. 중국과 인도네시아에 해외공장을 가지고 있는 지누스는 미국향 매트리스를 모두 인도네시아 공장에서 수출하고 있다. 현재 미국에 매트리스를 수출하는 국가 1·2위는 인도네시아(23.5%), 멕시코(22.7%)다.

국제무역법원이 인도네시아 생산 매트리스에 대한 관세율을 낮출 가능성도 있어 지누스에 호재로 작용할 수 있다. 지누스의 3분기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 상무부는 미국향 인도네시아 매트리스의 반덤핑 관세율을 0%로 재판정해 미국 국제무역법원(CIT)에 제출했다. 관세율은 국제무역법원의 최종 인용 여부에 따라 연내 확정될 전망이다.

지누스 측은 "미국 상무부는 인도네시아 매트리스 반덤핑 조사에 대한 2차 연례재심의 예비심사결과로 반덤핑 관세를 0%로 판단했다"며 "제소자들이 이의제기하지 않음에 따라 미국 상무부가 동 예비심사 결과를 최종 결과로서 확정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설명했다.

멕시코 대비 높은 물류비용도 '스몰박스'로 극복

지누스가 새로운 압축 포장 기술을 적용해 물류 비용 절감을 하고 있다. 왼쪽이 기존 패키지, 오른쪽이 스몰박스 패키지다. /사진=지누스 지누스가 새로운 압축 포장 기술을 적용해 물류 비용 절감을 하고 있다. 왼쪽이 기존 패키지, 오른쪽이 스몰박스 패키지다. /사진=지누스
일각에서는 인도네시아 공장은 물류비용이 높아 가격 경쟁력이 크게 생길지는 의문이라는 목소리도 있다. 한 업계 관계자는 "인도네시아 공장의 생산량이 많아지면 창고도 넓혀야 하고 물류비용이 더 들 것이다. 멕시코는 상대적으로 물류비용이 덜 들어가는 것과 대비된다"고 말했다.

기존 포장 박스보다 부피를 최대 50% 이상 줄인 '스몰박스'를 통해 물류비용을 감축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스몰박스는 올해 지누스가 도입한 기술로 기존 '빅박스' 제품 대비 압축률을 최대 50% 이상 향상했다.

스몰박스는 올해 3분기 지누스 실적 개선에서 주요한 역할을 했다고 평가받는다. 지누스의 올해 3분기 매출은 2729억원, 영업이익은 119억원이다. 각각 전년 동기 대비 23.2%, 277.1% 증가한 수치다.

올해 3분기 미국 매출은 2206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4.1% 증가했다. 전체 매출의 80.8%에 해당한다. 지누스의 미국 매출은 ▲2021년 9831억원 ▲2022년 9773억원 ▲2023년 7826억원으로 지난해 감소했다. 올해 3분기까지 누적 매출은 4928억원으로 지난해 3분기까지 누적 매출 대비 8.9% 줄었다. 향후 지누스의 미국 매출 성장이 주목된다.

Copyright ⓒ 머니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