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 떠나려다 발 묶인 여행객들…기내 갇혀 장기간 대기도
"날아간 예약, 누가 보상해주나" 곳곳서 불만에 한숨·분통
(영종도=연합뉴스) 최윤선 기자 = "비행기가 6시간 30분 지연됐습니다. 지금 공항에서만 4시간째 대기 중입니다. 일본 오사카 공항에서 시내로 이동하는 교통편부터 저녁 먹을 식당까지 다 예약해뒀는데 누가 보상해주나요?"
27일 수도권을 중심으로 폭설이 내린 가운데 인천국제공항에서 출발하는 항공기 수십편이 결항하거나 지연돼 승객들이 큰 불편을 겪었다.
인천국제공항공사에 따르면 오후 5시 기준으로 이날 예정된 항공편 1천219편 가운데 71편이 기상 악화로 취소됐다. 국내선 4편, 국제선 67편이다. 지연된 항공편은 총 109편으로 집계됐다.
대학생 김모(25)씨가 예약한 일본 오사카행 이스타젯 ZE613편은 당초 오후 3시 5분 이륙해야 했으나 출발 시간이 오후 9시 30분으로 바뀌었다.
김씨는 "항공사에서 별다른 설명도, 보상도 없이 무작정 기다리라고 하는 건 무책임한 것 같다"며 "즐거워야 할 여행이 초반부터 틀어져서 짜증 난다"고 말했다.
중국인 유학생 리통(22)씨도 항공사 측의 대응에 분통을 터뜨렸다.
그는 "낮 12시 55분 비행기였는데 눈 때문에 리무진 버스가 밀리며 오전 11시 50분에야 공항에 도착했다"며 "직원들에게 제발 들여보내달라고 애원했으나 안 된다고 해 결국 티켓을 새로 구매했는데, 놓친 비행기가 지연돼 아직 인천에서 출발도 안 했다"고 말했다.
리씨는 24만원을 내고 새 항공권을 구매했다고 한다.
정상적으로 수속을 밟고 비행기에 탄 승객들도 비행기 안에서 장시간 대기해야 했다.
일본 삿포로행 아시아나 OZ0714편에 탑승한 한 승객은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오전 9시 10분 이륙해야 했지만 기상 악화와 기체에 쌓인 눈 제거 작업에 1시간이 더 걸린다는 기장의 안내 방송이 나왔다"며 "꼼짝없이 비행기 좌석에 앉아 기다렸다"고 했다.
중국 선전으로 가는 아시아나 OZ0371편을 예약한 다른 승객은 "3시간 넘게 '항공기 날개의 눈과 얼음을 제거한 뒤 출발 예정'이라는 안내방송이 나왔다"며 불만을 터뜨렸다. 이 항공편은 출발 예정 시간인 오전 9시 55분보다 3시간여 늦은 오후 1시에야 이륙했다.
엑스(X·옛 트위터)와 온라인 커뮤니티에도 항공편 결항이나 지연에 불만을 토로하는 글이 빗발치고 있다.
항공편이 4시간째 지연되고 있다는 한 누리꾼은 "눈 온 공항은 참 예쁘지만 비행기가 떴다면 더 예뻤을 것 같다"며 아쉬움을 털어놨다. 다른 누리꾼은 "비행기 지연 탓에 연쇄적으로 발생할 문제로 머리가 지끈거린다"고 썼다.
28일까지 눈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면서 항공기 결항이나 지연 사태가 더 늘어날 것이라는 우려도 나온다.
ysc@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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