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리온이 초코파이를 제외하고 제품 13개 가격을 평균 10.6% 인상한다고 27일 밝혔다.
오리온에 따르면 주요 제품별 인상률은 초코송이 20%, 마켓오 브라우니 10%, 톡핑 6.7%, 오징어땅콩 6.7% 등이다. 다만 소비자가 많이 찾는 초코파이는 이번 인상 품목에서 빠졌다.
또 30% 이상의 가격 인상이 불가피한 '투유' 등 일부 제품은 가격 인상 대신 제품 공급을 중단하기로 했다. 소비자 부담을 고려한 조치다.
이번 가격 인상 품목은 카카오 사용 비중이 높은 제품들이다. 오리온은 "전세계적인 기상 이변으로 초콜릿 주원료인 카카오 국제시세가 최근 2년간 4배 이상 급등했고 견과류도 6년 사이 2배 가까이 올랐다"고 설명했다. 이어 "향후 수년간 카카오와 견과류의 가격 상승이 지속될 것이라는 시장 전망에 따라 가격 인상을 결정하게 됐다"고 덧붙였다.
이번 가격 인상은 마켓오 브라우니 16년, 오징어땅콩 13년, 초코송이는 11년 만이다.
오리온 관계자는 "가격 인상 후에도 오리온 전체 61개 품목 중 20%에 해당하는 12개 제품은 여전히 10년 넘게 가격을 동결하고 있다"며 "지속적인 원가절감을 통해 소비자에게 맛있고 품질 좋은 제품을 가성비 있게 제공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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